K-배터리 기업, 시장변화에 대응한 전략적 움직임
가성비 갖춘 미드니켈 배터리로 경쟁력 강화
전기차 시장 ‘캐즘’ 국면에서의 새로운 도전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시장 변화에 발맞춰 혁신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K-배터리의 강자들이 ‘가성비’를 앞세운 미드니켈 배터리를 속속 내놓으며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전기차 시장이 일시적 수요 정체인 ‘캐즘(Chasm)’ 국면을 맞은 가운데, 완성차 업계의 보급형 전기차 출시 트렌드에 맞춘 전략적 대응이다.
미드니켈 배터리, 하이니켈과 LFP의 장점 결합

지난 2일 업계에 따르면 SK온은 5월 5일부터 7일까지 개최되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5’에서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를 첫 공개할 예정이다.
미드니켈 배터리는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 중 니켈 함량이 50~70%인 제품으로, 고에너지밀도의 하이니켈 배터리와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의 장점을 균형 있게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SK온이 개발한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는 가격이 비싼 니켈과 코발트 함량을 낮추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면서도, 고전압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켰다.

여기에 양극 계면 보호 전해질 첨가제와 단결정 활물질, 특수 도핑 솔루션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안정성과 수명까지 개선했다.
K-배터리 기업들의 미드니켈 전략

LG에너지솔루션도 지난해 미드니켈 배터리 로드맵을 공개하며 올해 고전압 미드니켈 NCM 배터리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670Wh/L의 에너지 밀도를 구현하고, 하이니켈 배터리보다 셀 안정성은 30% 이상 높이면서 가격은 8% 절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세계 최대 상용차 전시회 ‘IAA 트랜스포테이션 2024’에서 파우치형 고전압 미드니켈 셀투팩(CTP)을 처음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삼성SDI 역시 각형 미드니켈 NMX(코발트프리) 배터리를 개발해 왔다. NMX 배터리는 니켈 함유량을 줄이고 코발트를 제외하는 대신 망간 비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삼성SDI는 준중형급 전기차 시장을 타깃으로 고전압 미드니켈 NCM 배터리 개발에 속도를 내며 제품 라인업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미드니켈 배터리 개발로 중국 공세 맞대응

이처럼 하이니켈 배터리에 강점을 지닌 K-배터리 기업들이 미드니켈 배터리 개발에 주력하는 이유는 시장 트렌드 변화에 있다.
시장조사업체 EV볼륨스에 따르면 2030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중저가 라인(66%)과 저가 전기차(15%)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프리미엄 전기차 비중은 19%에 불과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배터리 기업들은 저렴한 인산철을 사용한 LFP 배터리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체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에서 LFP 배터리 비중은 2021년 20% 중반에서 지난해 45%까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 계획

한편 한국 배터리 3사는 앞으로도 시장 트렌드와 고객사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케미스트리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니즈에 맞게 폼팩터별 라인업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 큰 전략 방향”이라며 “고전압 미드니켈과 LFP 케미스트리를 고객 상황에 따라 파우치와 각형 전지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업계 관계자는 “3사 모두 시장 트렌드와 고객 요구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전기차도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는 것처럼 배터리 업계도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 멀지않아 중동의 오일 머니 시대는 저물고 아시아의 배터리 머니 시대가 온다.
배터리와 에너지도 구별 못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