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14개월 만에 이용객 1000만 돌파
파주~서울역 20분대, 출근길 체감 확 달라졌다
속도는 충분, 이제는 ‘역 접근성’이 관건

“처음엔 비싸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타보면 하나도 안 아깝다” GTX-A가 출근길의 지도를 바꿔놓고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개통 14개월 만에 누적 이용객 1000만 명을 넘어서며 새로운 도시 교통의 기준을 세우고 있다.
특히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을 잇는 구간은 단 4개월 만에 기존 구간인 수서~동탄을 추월하며 ‘교통 혁명’이라는 표현을 실감하게 만들었다.
출근 시간을 절반 가까이 줄여준 이 노선은 파주와 고양 등 서울 서북부 주민들에게 삶의 질 향상을 안겨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는 기존 경의중앙선으로 46분, 광역버스로는 66분이 걸렸지만, GTX-A를 이용하면 단 22분이면 도착한다. 서울 도심이 성큼 가까워진 셈이다.
예상을 웃돈 이용률… 체감되는 시간 혁신
이용객 수치도 눈에 띈다. 5월 1주 기준,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평일 평균 이용자는 약 5만 명에 달해 예측치의 98%에 육박했고, 휴일 이용자는 오히려 예측을 26%나 웃돌았다.
반면 수서~동탄 구간은 평일 1만 6000명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시간 단축이라는 명확한 효용이 이용 행태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이 같은 변화는 이용자들의 체감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난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이게 진짜 교통 혁신”, “게임 체인저급”이라는 후기가 줄을 잇는다.

특히 왕복으로 줄어든 한 시간이 일상에 여유를 더해줬다는 반응처럼, 이동시간의 변화가 삶의 방식까지 바꾸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새벽잠을 줄이지 않고도 회의를 준비하고, 퇴근 후엔 가족과 함께 저녁을 먹을 수 있게 됐다는 이야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삼성역·전 구간 개통 앞두고, 도시 교통의 판이 바뀐다
물론 과제도 있다. 전문가들은 연계교통의 미비함을 지적한다.
GTX 역까지 접근하는 데 여전히 자가용이나 버스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서, 파크 앤드 라이드 시설 확대나 버스 노선 개편 같은 추가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빠른 속도와 정시성이라는 GTX의 강점을 극대화하려면 ‘역까지 가는 길’에 대한 고민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내년 삼성역 무정차 통과가 시작되면 전체 노선의 이용객 수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여기에 2028년 예정된 전 구간 개통이 차질 없이 이뤄진다면, 수도권 전역의 교통 판도는 한층 더 빠르게 요동칠 가능성이 크다.
지금은 인프라를 넓히는 수준을 넘어, 도시 구조 자체를 다시 설계할 수 있는 기회의 문턱에 서 있다.
GTX-A가 보여준 속도는 단순히 이동 수단의 진화를 의미하지 않는다. 도심과 외곽의 경계, 시간과 거리의 감각을 바꾸는 이 변화는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다.
복잡하고 비싼 강남에 왜 사냐?
쾌적한 일산신도시에 살지~~
돈두없지만 지티액스넘고맙구 공기가서울에서
가장안좋은. 강남에선. 절대살지안을거임!!
지티액스덕에 정말 빠르고시간절약
쉬는날가고싶은데도가고ᆢ감사감사!
ktx 진짜 빠르고 편하네요 저도 요즘ktx 타고 어디든지
편하게 다님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