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놀랐습니다” 세계 최초로 운행하는 자동차에 “이게 정말 가능한 일이었어?”

세계 최초 운행 시작
당분간 무료로 이용가능
서울시 자율주행 시내버스
출처-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4일 23시 30분부터 세계 최초로 간선기능을 갖춘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정기 운행을 시작한다.

부도심과 도심을 연결하는 교통 수단으로 시민들의 늦은 귀가와 이른 출근길을 포함한 심야 이동에 큰 편의를 제공할 전망이다.

자율주행 시내버스ㅡ 합정역~동대문역 순환 운행

서울 도심에서 자율주행 시내버스의 심야 운행이 시작된다. 이전 서울 상암동, 청계천, 여의도 등에서 자율주행 셔틀버스가 제한적으로 운행된 적은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 시스템 탑재 대형 시내버스가 도심 구간 약 10km를 운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 자율주행 시내버스 운행
출처-서울시

서울시 발표에 따르면 심야 A21번 자율주행버스는 합정역과 동대문역을 잇는 9.8킬로미터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순환한다.

해당 구간에는 대학가와 대형 쇼핑몰이 밀집해 있어 심야 이동 수요가 높다. 운행에는 현대차 일렉시티 모델을 개조한 2대의 버스가 사용된다.

서울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에만 운행되는 자율주행 시내버스의 운행 일정도 발표했다. 밤 11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해 다음날 오전 5시 10분에 종료된다.

서울시 자율주행 시내버스 운행 경로
출처-서울시

두 대의 버스는 각각 합정역과 동대문역에서 출발하며 70분 간격으로 순환 운행된다. 또한 합정역, 홍대입구역, 신촌역, 아현역, 서대문역, 세종로(교), 종로1가, 종로5가, 동대문역(흥인지문)을 경유한다. 해당 구간에 위치한 총 40개(편도 20개소) 중앙정류소에서 일반 시내버스처럼 승하차할 수 있다.

다만 서울시는 폭설과 같은 긴급 상황에서는 안전을 위해 운행이 중단될 수 있으며 이에 대비해 운행 여부를 사전에 확인할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당분간 무료 운행, 추후 청량리역까지 확장

서울시는 당분간 무료로 운행되는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이용 방법을 발표했다. 별도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 태그로 탑승 가능하다.

서울시 자율주행 시내버스 운행
출처-서울시

요금은 자동으로 0원으로 처리되며 환승할인 연계에도 적용된다. 따라서 승객들은 탑승 및 하차 시 교통카드를 반드시 태그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다른 버스나 지하철 이용 시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추가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

유료화는 내년 상반기로 예정돼 있다. 다만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인 2500원보다 낮은 요금을 책정할 계획이다.

서울시 자율주행 시내버스
출처-서울시

운행 초기 단계에서는 취객 대응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석에 시험운전자 외 특별안전요원이 추가 탑승한다. 현행법에 따라 자율주행버스는 비상 상황 시 안전 조처를 위해 최소 한 명의 시험운전자가 탑승해야 한다.

한편 서울시는 또한 내년에는 청량리역까지 운행 구간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운행 결과를 바탕으로 단거리 순환 노선이 아닌 도심과 시 외곽을 연결하는 장거리 자율주행버스를 정규 노선으로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전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렉서스 LX 700h 2025년 상반기 출시

“이거 보고 아빠들 벌써 줄섰다”..한국 땅 밟은 렉서스 LX 700h, 놀라운 스펙에 기대감 ‘활짝’

더보기
고현정 리즈

“바뀐 게 없네?!”.. 30년 전으로 되돌아간 듯한 배우 고현정, 50대 맞아?

더보기
캐딜락 CT4-V 및 CT5-V 블랙윙 스페셜 에디션 출시

“괴물이 나타났다”..천조국서 건너온 677마력 슈퍼 세단, 전기차는 이런 감성 없죠

더보기
이국종

“얼마나 심각하길래”..헬기 타는 의사 이국종, 대한민국 의료 현실 쓴소리에 모두 ‘화들짝’

더보기
노홍철 자동차

“교통사고? 그래도 막을 순 없다”..’초대박’ 사업가 노홍철, 그의 차고에는 이런 비밀이?

더보기
북한 마두산 전기차 주행거리

“이것이 북한산 전기차?!”.. BYD 자동차 닮은 北 전기차 공개, 주행거리 실화?!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