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게 이제 가능한 시대구나”…신개념 기술에 테슬라 오너들 ‘열광’

고속주행 안정성 강화
효율 손실 최소화 설계
카본 소재 고강성 구현
Tesla Model S Bodykit released
모델 S 플래드 전용 바디킷 출시 (출처-에이드로)

“1,000마력 전기차의 숨은 단점, 공기역학으로 잡았다.”

전기차 바디킷 전문 브랜드 에이드로(ADRO)가 테슬라의 고성능 플래그십 세단인 모델 S 플래드를 위한 전용 바디킷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모델 S 바디킷은 단순한 튜닝 파츠가 아닌, 실제 고속주행에서의 안정성과 퍼포먼스를 입증한 것으로 전기차 애프터마켓 기술의 진화를 상징하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고속주행 안정성 극대화…공기역학 성능 개선 효과 ‘뚜렷’

Tesla Model S Bodykit released (2)
모델 S 플래드 전용 바디킷 출시 (출처-에이드로)

이번에 출시된 바디킷은 고속에서의 다운포스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에이드로에 따르면, 일반 모델 S는 시속이 올라갈수록 양력(Lift) 발생으로 차체가 들리는 현상이 관측됐지만, ADRO 키트 장착 시 양력 -32.22N에서 다운포스 450.15N으로 극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는 차량이 지면에 더 강하게 눌리며 접지력과 조종 안정성이 크게 향상됐다는 뜻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공기저항 증가폭이 단 2.36%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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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S 플래드 전용 바디킷 출시 (출처-에이드로)

보통 다운포스를 얻으면 공기저항도 함께 늘어나 주행거리나 효율성이 감소하는 부작용이 따르는데, 에이드로는 이 문제를 정교한 공력 설계로 극복했다.

이는 에이드로가 자체 보유한 CFD(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 3D 스캐닝, 역설계 등 하이엔드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얻은 기술적 성과다.

바디킷 구성품은 ▲프런트 립 ▲사이드 스커트 ▲리어 디퓨저 ▲리어 스포일러로 구성되며, 모두 F1 차량과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고성능 프리프래그 드라이 카본 소재로 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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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S 플래드 전용 바디킷 출시 (출처-에이드로)

고성능 프리프래그 드라이 카본 소재는 가벼우면서도 강성이 매우 뛰어난 덕분에 무게 증가는 최소화하면서 성능 향상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고성능 전기차의 공기역학 완성도 높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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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S 플래드 전용 바디킷 출시 (출처-에이드로)

에이드로의 이번 제품은 테슬라 모델 S 플래드 전용으로 설계됐다. 모델 S 플래드는 최고 출력 1,020마력, 0→100km/h 가속 2초대, 최고속도 320km/h를 자랑하는 테슬라의 ‘괴물 전기 세단’이다.

하지만 초고성능에 비해 고속 안정성이 부족하다는 일부 사용자 피드백이 존재해왔다. 에이드로는 이 공백을 바디킷을 통한 물리적 접지력 강화로 메우겠다는 전략이다.

실제 바디킷 장착 후 테스트 결과는 모델 S 플래드의 퍼포먼스 세단으로서의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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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S 플래드 전용 바디킷 출시 (출처-에이드로)

특히 주행거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의 공기저항 제어는,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민감한 ‘효율성 문제’를 만족시킬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한다.

전기차 튜닝 시장 본격 확대…에이드로의 글로벌 행보도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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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S 플래드 전용 바디킷 출시 (출처-에이드로)

한편 전기차 대중화에 따라 애프터마켓 시장의 규모도 급성장 중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애프터마켓 시장은 2033년까지 연평균 20.52% 성장, 약 6,700억 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에이드로는 테슬라뿐 아니라 BMW, 포르쉐 등 총 11개 브랜드, 30여 차종에 적용 가능한 바디킷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기술력 또한 인정받고 있다. 22개국 173개 딜러 네트워크를 구축한 에이드로는 전체 매출의 86%를 해외에서 창출하고 있으며, 2024년 한 해에만 전년 대비 93%의 매출 성장률과 196%의 영업이익 증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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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S 플래드 전용 바디킷 출시 (출처-에이드로)

특히 미국은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핵심 시장으로, 올해 안에 ‘AERO Experience Center’라는 오프라인 쇼룸을 개소해 고객 접점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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