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만 원대 전기차 등장 “출퇴근용으로 딱이네”…벌써 불티나게 팔렸다

일본 KG모터스 미봇 출시
1인승 구성 초소형 전기차
900만 원대 파격적인 가격
KG Motors Mibot Launched
미봇 (출처-KG모터스)

“밴 뒷공간에도 쏙 들어간다”는 설명은 허풍이 아니었다. 실제로 한 일본 전기차 스타트업이 만든 ‘미봇(Mibot)’은 토요타 하이에이스 밴의 화물칸에 실리는 모습을 공개했다.

1인용 초소형 전기차 ‘미봇’은 경차보다 작고, 가방 하나 실을 공간도 마땅치 않지만, 단 900만 원이라는 가격에 벌써 2천 대 넘게 팔려나갔다.

3년 전 창립된 일본의 스타트업 회사 KG모터스가 만든 이 차량은 도시 내 이동을 위한 가장 작은 해답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금의 자동차, 너무 크다”…좁은 골목에서 태어난 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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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봇 (출처-KG모터스)

쿠스노키 카즈나리 KG모터스 대표는 “지금의 자동차는 불필요하게 크다”며 “일본의 좁은 도로 사정과 실제 쓰임새에 맞는 작고 실용적인 차가 필요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생각은 실제 제품으로 이어졌다.

미봇은 전장 2490mm로, 기존 경차보다도 작다. 최고 속도는 시속 60km, 완전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100km다. 거창한 기능은 없다. 대신 시트로엥 아미와 유사한 1인승 구조로 출퇴근, 장보기, 동네 마실 등 단거리 이동에 최적화되어 있다.

제조사는 “이 차를 통해 도심 이동의 효율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싶었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도심 내 출퇴근 차량이나 카셰어링 서비스에서 미봇 같은 초소형 전기차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싸고 작다’…그럼에도 벌써 2250대 팔린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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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봇 (출처-KG모터스)

KG모터스가 미봇의 가격을 100만 엔, 한화 약 945만 원에 책정하자 소비자 반응은 빠르게 나타났다. 출시 후 현재까지 2,250대가 팔렸으며, 이는 일본 내 토요타의 전기차 판매량보다도 많은 수치다.

지난해 기준, 토요타는 자국 내에서 단 2천 대 가량의 전기차만을 판매했다. 중국의 BYD 역시 일본 내 판매량은 지난해 기준 2,200대 수준에 그쳤다. 이런 상황에서 KG모터스의 성과는 업계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다.

회사 측은 “2027년 3월까지 3,300대 생산분을 확보했고, 이후에는 연간 1만 대 생산 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초기 수요가 기대 이상으로 나타나자 양산 전환 속도를 앞당기려는 것이다.

일본 전기차 인식 바꾸는 첫걸음이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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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봇 (출처-KG모터스)

한편 일본은 그동안 전기차 확산이 더뎠다. ‘전기차는 대중화되기 어렵다’는 회의적인 시선이 지배적이었다. 쿠스노키 대표는 “토요타가 전기차가 전부는 아니라고 말하면 사람들은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다”며, 보수적인 시장 인식을 꼬집었다.

하지만 미봇은 그러한 통념을 흔들기 시작했다. 불필요한 기능은 빼고 꼭 필요한 사양만 담은 ‘가성비 전기차’가 오히려 시장에서 설 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셈이다.

초소형이지만 도심과 마을에서 실용성을 강조한 이 차량은 일본 내 전기차 대중화의 마중물이 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단지 싸고 작기만 한 차가 아니라, 새로운 ‘자동차의 정의’를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변화를 이끄는 조용한 혁명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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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최대 100키로면 괜찮네~ 배달과 골목안에 있는 주택에는 좋겠네~ 출퇴근용이나 고령화시대에 어쩌면 쓸모가 있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