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보더니 겁에 질렸나?” …당황스러운 김정은 끝내 이렇게, 꺼림직한 북한 움직임 봤더니

댓글 0

동해상으로 탄도 미사일 발사한 북한
한중 정상회담 직전 미사일 도발 진행
마두로 대통령 체포도 도발 원인 예상
탄도 미사일
북한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미국의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작전이 전 세계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킨 가운데 한국 안보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북한은 4일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 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으며 일각에선 북한이 마두로 대통령 축출 이후 자신들은 다르다는 메시지를 보내려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900여km를 비행한 북한의 탄도 미사일

북한 미사일
북한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합참 발표에 따르면 북한은 4일 오전 7시 50분경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탄도 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포착된 북한 미사일은 900여km를 비행했으며 정확한 제원은 한미가 정밀 분석 중이다.

또한 미사일은 평양 인근에서 동북 방향으로 발사되어 일본과 러시아 사이 동해상에 떨어졌으며 일본 방위성은 북한이 발사한 탄도 미사일 추정 물체가 2발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군은 이번 미사일이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단거리 탄도 미사일 KN-23 계열로 판단하고 있다.

사거리와 비행 궤적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때 KN-23 발사체에 극초음속 활공체 형상의 탄두를 장착한 ‘화성-11마’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명 대통령의 방중 기간에 미사일 도발

북한 미사일
북한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는 올해 처음이며 지난해 11월 단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또한 이재명 정부 들어선 이번이 세 번째 탄도 미사일 발사이며 전문가들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북한 의도를 분석하고 있다.

먼저 이재명 정부의 방중 기간에 맞춰 미사일이 발사되었다는 점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겨냥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북한 비핵화 문제도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데 이에 앞서 북한이 탄도 미사일 발사로 자신들의 존재감을 과시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다.

마두로 정권 축출에 따른 북한의 대응책

북한 미사일
북한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두 번째로는 최근 미국의 군사 작전으로 마두로 대통령이 축출되면서 북한이 이를 의식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은 베네수엘라와 마찬가지로 미국과 적대적이지만 탄도 미사일 발사를 통해 베네수엘라와 달리 자신들은 미국에 맞설 군사력을 보유했다고 과시하려 했다는 것이다.

현재 주한미군 측은 이번 미사일 발사가 “미군 인원이나 영토 또는 우리 동맹국들에게 즉각적인 위협을 가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은 자국 본토와 역내 동맹국들이 방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 미사일
북한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또한 합참은 “한미 정보당국은 발사 동향에 대해 추적했고, 미일 측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합참은 “우리 군은 굳건한 한미 연합 방위 태세 하에 북한의 다양한 동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면서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0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관심 집중 콘텐츠

유로파이터 타이푼

“미국 다음은 ‘이 나라’가 나섰다” …전투기까지 긴급 출격, 무기고까지 폭격한 ‘이 나라’ 정체가?

더보기
중국군

“연초부터 또 왜 이러나?” …꺼림직한 중국 움직임에 ‘초긴장’, 알고 보니 국제적 망신?

더보기
북한 미사일

“이웃 나라 상황에 제대로 겁먹어” …당황스러운 김정은 ‘특별 지시’까지, 한반도 안보 어떻게 되나 봤더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