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면 다른 SUV 못사죠”.. 현대 싼타페 XRT 공개, 반응이 대박이다

싼타페 XTR 콘셉트 양산형 모델 공개
오프로드 특화 디자인 반영
현대 싼타페 XRT 공개
싼타페 XRT 콘셉트/출처-현대

현대자동차는 16일(현지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2023년 LA 오토쇼에서 ‘더 올 뉴 싼타페’의 북미 시장용 모델을 선보였다.

또한 이 자리에 이전에 공개된 ‘싼타페 XRT 콘셉트’의 양산 버전도 함께 전시돼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신형 싼타페 XRT, 18인치 블랙 컬러 휠 장착

신형 싼타페 XRT는 지난 8월 월드 프리미어에서 큰 관심을 받은 XRT 콘셉트카 기반의 모델이다. 오토쇼에서 공개된 양산형 XRT 트림은 프레스티지 트림을 기반으로 하며 특징은 오프로드 지향적인 디자인 요소의 도입이다.

현대 싼타페 XRT 북미 트림
싼타페 XRT 콘셉트/출처-현대

전면부는 일반 프레스티지 모델과 동일하나 상·하단 그릴 중앙에 추가된 에어 인테이크 홀이 인상적이다. 하단에는 범퍼용 스키드 플레이트가 부착돼 XRT 트림의 독특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측면에서는 18인치 블랙 컬러 휠이 눈길을 끈다. 추가로 30인치 올터레인 타이어가 장착돼 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강화했다. XRT 트림은 지상고를 1.5인치(38mm) 높여 실제 험로 주행에도 적합하도록 설계되는 등 단순한 디자인 패키지를 넘어섰다.

후면부는 일반 모델과의 차별화가 두드러지는 부분이다. 현대 엠블럼와 싼타페 배지는 모두 블랙 처리됐으며 오른쪽에는 XRT 배지가 강조된다.

현대 싼타페 XRT 북미 트림
싼타페 XRT/출처-현대
현대 싼타페 XRT 공개
싼타페 XRT/출처-현대

또한 배지와 싼타페 글자 사이에 강한 인상을 주는 굵은 음각 선이 추가됐다. 후면 하이그로시 마감은 제거되고 플라스틱 마감으로 대체돼 내구성을 높였다.

국내 모델과 동일한 파워트레인 탑재

신형 싼타페 XRT의 실내는 올 블랙 컬러로 마감돼 블랙 잉크를 연상시키는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한다.

일반 모델에 적용된 우드 가니쉬와 같은 패턴은 제거했으며 실내 마감재로 가죽, 우레탄, 알루미늄 등이 사용됐다. 다만 최상위 트림이 아닌 관계로 A필러에 위치한 트위터 스피커에서 보스 브랜드 장식이 생략됐다.

블랙 색상의 시트에는 XRT 트림을 강조하는 음각 처리된 XRT 앰블럼이 추가됐다. 시트의 패턴은 고급스러움을 유지하면서도 세로형 스티치로 차별화를 뒀다.

현대 싼타페 XRT 공개
싼타페 XRT/출처-현대
현대 싼타페 XRT 북미 트림
싼타페 XRT/출처-현대

한편 북미 시장을 겨냥한 신형 싼타페는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1.6리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옵션을 제공한다. 이들 엔진과 변속기는 국내 시장에서 운영되는 파워트레인과 동일하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 XRT 트림을 북미 시장에 특화된 트림으로 개발했으며 국내 시장 출시 여부는 아직 정해진게 없다.

6

함께 보면 좋은 글

전기차

넋 놓고 있다가 “다 뺏긴다”…’우후죽순’ 나오면 현대차·기아는 어쩌나

더보기
루시드 그래비티 SUV 2025

“GV90만 기다렸는데”… 항공기 닮은 신차 등장, 대체 매력이 뭐길래?

더보기
픽업트럭

포드 레인저 닮았다 했는데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무슨 車길래?

더보기
샤오미 SU7 울트라 출시

“세상에서 가장 빠르다”… 무시당하던 車의 반전 소식, 네티즌 ‘말도 안돼’

더보기
스포츠카

현대 캐스퍼 깜찍함? “따라잡는다”…일본서 나타난 이 車 정체는?

더보기
브라부스 로켓 AMG 출시

“다 같은 벤츠가 아니다”… 해외서 극찬 세례 받은 이 車, 가격 보니 ‘이게 맞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