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5라고 생각하면 오산” 비장의 무기 꺼낸 현대차

현대차 아이오닉 5
오프로드 성능 강화 모델
‘아이오닉 5 XRT’ 개발
현대차 아이오닉 5 XRT 2025년 1분기 출시
아이오닉 5 N 프로토타입/출처-현대차

현대차가 오프로드 성능을 강화한 ‘아이오닉 5 XRT’를 내년 1분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번 신차에는 아이오닉 5 최초로 e-터레인 모드가 탑재돼 다양한 지형에서 뛰어난 동력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현대차 아이오닉 5 XRT, 램프 디자인 등 개선

현대차가 아이오닉 5 시리즈에 오프로드 전용 ‘XRT’ 모델을 추가할 예정임이 외신을 통해 알려졌다. 최근 해당 프로토타입의 주행 테스트도 시작했다.

아이오닉 5 XRT e-터레인 적용
아이오닉 5 XRT 스파이샷/출처-electrek

XRT 트림은 현대차의 북미 시장을 겨냥한 SUV 및 픽업트럭 라인업 투싼, 싼타크루즈,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에 이미 적용되어 온 오프로드 강화 트림이다.

이 트림은 기본 모델에 강인한 오프로드 요소를 더해 더욱 튼튼하고 견고한 인상을 준다.

아이오닉 5 XRT 버전은 기존 모델 대비 전면 및 후면 범퍼의 디자인을 수정하고, 측면의 오프로드 성능 강화를 위해 여러 바디킷을 추가하는 등 변경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램프 디자인에도 일부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아이오닉 5 XRT 2025년 1분기 출시
아이오닉 5 XRT 스파이샷/출처-electrek

실내에는 다양한 오프로드 전용 사양이 도입된다. 파워트레인은 기존 아이오닉 5의 스펙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E-터레인 모드 추가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에 이미 성공적으로 적용된 바 있는 ‘E-터레인 모드’가 아이오닉 5 XRT에도 추가된다.

이 모드는 스노우, 머드, 샌드 등 세 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한다. 모터 출력을 노면 조건에 맞게 조절하고, 필요에 따라 전·후륜 구동력을 적절히 분배해 제동까지 세밀한 제어를 이뤄낸다.

듀얼 모터 사양을 갖춘 경우에는 전·후륜 구동력을 100:0 또는 0:100으로 조절 가능해 극한의 오프로드 상황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아이오닉 5 XRT 성능
머스탱 마하-E 랠리/출처-포드

한편 지난 2분기 미국 시장에서 아이오닉 5는 테슬라 모델 Y, 모델 3, 포드 머스탱 마하-E에 이어 순수 전기차 판매량 네 번째를 기록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아이오닉 5 XRT 성능
R3X/출처-리비안

북미 시장에 아이오닉 5 XRT가 출시된 후 주요 경쟁 모델로는 포드 머스탱 마하-E 랠리와 향후 출시될 리비안 R3X가 꼽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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