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만원 파격 할인? “소용 없었네”…결국 ‘중대 결단’ 내린 현대차

전기차 판매 부진에 생산라인 휴업
美서 8천 대 돌파…한국은 ‘멈춤’
생산 이전 우려 속 노조 긴장 고조
Hyundai Ulsan Plant Temporarily Closed
현대차 울산공장 올해 세 번째 가동 중단 (출처-현대차그룹)

국내에서는 최대 600만 원의 파격 할인도 통하지 않았던 전기차가, 미국에서는 수천 대씩 팔리고 있다.

현대차가 국내 울산공장의 전기차 라인을 또다시 멈춘 가운데 미국에서는 신규 공장을 통해 ‘아이오닉’ 시리즈가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가고 있는 것이다.

울산공장 전기차 생산라인, 올해 세 번째 멈춘다

Hyundai Ulsan Plant Temporarily Closed (2)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5 생산라인 (출처-현대차그룹)

현대차는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울산 1공장 12라인의 가동을 중단한다. 이 라인에서는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5와 코나 일렉트릭이 생산되고 있다.

이번 조치는 올해 들어 세 번째로, 앞서 2월과 4월에도 같은 이유로 각각 닷새간 중단된 바 있다. 휴업의 배경에는 전기차 수요 정체가 있다.

현대차는 이달 초 아이오닉5를 대상으로 최대 600만 원의 할인을 포함한 대규모 판촉을 벌였지만, 수요 회복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Hyundai Ulsan Plant Temporarily Closed (3)
아이오닉5 (출처-현대차)

여기에 재고도 빠르게 소진되지 않았다. 업계에 따르면, 울산 1공장 12라인은 종종 컨베이어벨트가 빈 채로 도는 ‘공피치’ 운영이 반복돼 왔다.

수출 실적 역시 부진하다. 1월부터 4월까지 아이오닉5의 수출은 9,663대로, 전년 동기(2만7,476대) 대비 64.9% 줄었다. 코나 일렉트릭도 같은 기간 5,916대에서 3,428대로 42.1% 감소했다.

Hyundai Ulsan Plant Temporarily Closed (4)
수출 대기 중인 완성차들 (출처-연합뉴스)

현대차는 사내 공지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판매 부진이 호전되지 못하고 있다”며 “추가 오더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으나 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美 조지아주 공장, 전기차 판매 ‘가파른 상승세’

Hyundai Ulsan Plant Temporarily Closed (5)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출처-현대차그룹)

반면, 현대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에 세운 전기차 전용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현대차에 따르면 HMGMA에서 생산된 차량은 4월 한 달간 8,076대가 미국 내에서 판매됐다. 이는 1월 판매량(1,623대)의 5배에 가까운 수치다.

현대차그룹은 이 공장을 통해 전기차뿐 아니라 향후 하이브리드차 생산도 계획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투싼과 스포티지의 하이브리드 모델도 이곳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Hyundai Ulsan Plant Temporarily Closed (6)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출처-현대차그룹)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의 25% 수입차 관세 부과 조치에 대한 대응책으로 풀이된다. HMGMA의 연간 생산 규모는 현재 30만 대이며, 향후 50만 대로 확대해 현대차그룹 전체로 연간 120만 대 생산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생산 축소, 해외 이전 논란 증폭

Hyundai Ulsan Plant Temporarily Closed (7)
현대차 울산공장 (출처-연합뉴스)

한편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생산 확장은 전략적 조치지만, 그 여파로 국내 고용과 생산 기반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울산공장에서 반복되는 휴업 사태는 이러한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는데 아이오닉5와 같은 핵심 모델이 국내에서는 수출 부진과 판매 정체로 생산을 줄이고 있는 반면, 미국에서는 현지 공장을 통한 생산 및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앞으로 아이오닉5, 아이오닉9, 기아차 등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미국(미국 조지아주) 공장 중심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국내 생산 의존도는 앞으로 더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불안감은 당분간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18

  1. 현기차 공장 국내 폐쇄해도 그렇게 놀랍지않다. 그동안 참 잘 살았지 노조야? 계속 그렇게만 한다면 가능할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