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보다 싸다면서요..” 전기차 충전비 폭탄 현실화 가능성에 전기차주 ‘한숨’

한국전력, 전기차 충전요금 재편 설계 용역 진행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으로 이어질까 우려
전기차 충전비
출처-게티이미지

한국전력이 전기차 충전요금 재편을 위한 설계 용역에 착수하면서 앞으로 충전요금 인상 가능성에 대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

한전,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계획없다고 밝혀..

정부와 에너지 업계의 8일 발표에 따르면 한전에서 최근 전기차 충전요금 재편과 관련된 용역을 시작했다. 이 ‘전기차 충전요금 설계 용역’의 진행 기간은 이번 달부터 6월까지다.

전기차 충전비
출처-게티이미지

이와 관련해 일부에서는 ‘200조’ 부채를 짊어진 한전이 전기차 충전 사업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의도로 이 용역을 시작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한전 측은 현재 충전요금 인상을 고려하거나 논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한전은 또한 해당 설계 용역이 전기차 충전시장의 중장기 전망과 비용 분석을 위해 정례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이번 용역이 충전요금 인상이나 한전의 재무구조 개선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올 4월까지 공공요금 동결

현재 한국전력은 전국적으로 약 1만 개의 공용 및 아파트용 전기차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 100kW 이상의 급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요금은 kWh당 347.2원이다.

전기차 충전비
출처-게티이미지

70kWh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급속 충전기로 완충하면 약 2만2700원의 요금이 발생한다. 이 요금은 2022년 7월에 특례할인 종료 및 전기요금 인상을 반영한 후 약 1년 6개월간 동결되어 있다.

반면 가정용 전기요금은 같은 기간 동안 여러 차례 인상되어 왔다. 2022년 2분기부터 시작된 이 인상은 지난해 2분기까지 총 5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총 인상폭은 kWh당 40.4원에 달한다.

현재 정부는 오는 4월 총선 전까지 공공요금을 동결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이러한 정책 결정으로 전기차 충전요금에 대한 변동은 당분간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어..

한전이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에 대해 적극 반박하고 있지만 이러한 의혹이 계속 제기되는 것은 한전의 막대한 누적 적자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전기차 충전비
출처-게티이미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누적 적자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전기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에너지 원자재 가격 변동성에 맞춰 소매 전기요금을 재편해야만 현재의 ‘역마진 구조’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전기차 충전비
출처-게티이미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만약 충전요금이 실제로 인상된다면 전기차 소유주들 사이에서 큰 반발이 예상된다.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보유량이 약 45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지비용의 상승은 차주들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충전요금 인상을 검토하거나 확정한 바는 없다”고 말하면서도 “향후 몇 년 후 논의가 어떻게 진행될지 현재로서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브브걸 유정 대학 시절

“역주행 파워가 이정도?!”..유정 탈퇴한 브브걸, 10년 넘는 무명생활 후 입 ‘떡’ 벌어지는 저작권 수익도 화제

더보기
yoon-junghee-actress

“발리에서 극비 결혼 후 사라졌는데”…인기 정점에서 잠적한 여배우의 ‘놀라운’ 근황

더보기
유영재 선우은숙

“양다리가 핵심이 아니었구나”..유영재 이혼 선우은숙, 결정적 이유는 친언니?

더보기
mc-kim-yu-1

“김구라도 유재석도 아니었네?!”…’유느님’ 제치고 방송 최다 출연한 MC, ‘이 사람’이었어?

더보기
송혜교 차은우 어린시절

“이정도 인물 이어야 연예인 하는구나”..굴욕 없는 과거사진 소장 중인 미남·미녀 정체에 누리꾼 ‘심쿵♥’

더보기
조정석 납득이

“어머, 이런 날도 다 오네?!”..12년전 혜성 같이 등장한 명품 배우, 5년만에 들려온 가슴 설레는 소식♥

더보기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