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 차는 번호판이 왜 그래?” 아빠찬스 쓰던 부잣집 도련님, 여친 물음에 땀 ‘삐질’

8천만원 이상 법인차
연두색 번호판 부착
기대와 우려 공존
법인차 연두색 번호판 부착 시행
컨티넨탈 GT/출처-벤틀리

8000만원 이상의 법인차에는 이제 ‘연두색 번호판’이 부착된다. 법인차의 사적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다.

이를 통해 투명한 법인차 운용을 기대하게 하지만 동시에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연두색 번호판으로 법인차 사적 사용 제한

국토교통부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법인업무용 승용차의 사적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가격이 8000만원 이상인 법인용 승용차에는 연두색 번호판을 달아야 한다.

법인차 연두색 번호판 부착 시행
법인차 연두색 번호판 부착 예시/출처-국토교통부

이 조치는 지난 1일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사적으로 사용되는 고가 슈퍼카나 스포츠카 등을 제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국세청에서는 사적 사용에 대한 신고가 잇따라 제기됨에 따라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에서 이러한 개정안을 발표했다.

8000만원 초과 법인차 연두색 번호판
고스트/출처-롤스로이스

법인세법상 법인명의로 구매된 승용차는 업무상 필요경비로 분류된 구입비용, 보험료, 연료비 등에 세금 감면 혜택이 적용된다.

이러한 법인차의 사용처는 업무 관련 활동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사용 시 운행일지를 작성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법인차가 주말이나 휴가지에서 사적으로 이용되거나 회사에 근무하지 않는 가족 구성원에게 제공될 경우 이는 사실상 횡령과 같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8000만원 초과 법인차 연두색 번호판
고스트/출처-롤스로이스

허술한 규제로 인해 법인명의 고가 슈퍼카 등을 개인적으로 운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커지는 중이다.

슈퍼카 80% 이상이 법인차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가 지난해 2월 발표한 ‘국내 고가 법인차 운행차량 현황’에 따르면 페라리, 람보르기니, 맥라렌 등 슈퍼카 중 약 80%가 법인차로 운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페라리 70.3%, 람보르기니 80.7%, 맥라렌 79.2%가 법인차로 등록됐다. 또한 벤틀리 플라잉스퍼(59.9%), 람보르기니 우루스(85.9%), 롤스로이스 고스트(87%)와 같은 고급 수입차의 법인차 비율도 절반이 넘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지난해 ‘연두색 번호판’의 도입을 예고, 올해부터 시행됐다. 이와 관련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연두색 번호판 적용 기준과 차량 가격 산정 방법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8000만원 초과 법인차 연두색 번호판
우루스 S/출처-람보르기니
법인차 연두색 번호판 부착 시행
우루스 S/출처-람보르기니

다만 이번 조치에 대한 의견은 엇갈린다. 일각에서는 연두색 번호판이 눈에 띄어 법인차의 사적 사용을 효과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고 본다.

반면 다른 이들은 오히려 법인대표의 위화감을 조성하는 등 ‘부의 상징’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편 할인 차량의 경우 국토교통부에 제출된 출고가액이 기준이다. 중고차는 취득세 산정에 사용되는 과세표준 금액이 적용된다. 부착 의무 위반 시 적용될 비용 처리 규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눈물의-여왕-부동산-김지원-김수현

“부동산 보는 눈도 남다르네!”..’눈물의 여왕’ 김지원·김수현, 알짜배기 땅에 매입한 부동산의 놀라운 가격은?

더보기
박명수-대저택-1

“어서와 우리집은 처음이지?!”..소문난 사랑꾼♥ 박명수, 아내가 공동명의 요구한 55억 럭셔리주택, ‘이렇게 생겼어?’

더보기
임영웅-CF

“이러니 모셔 가려 하는구나”…한주간 들려온 임영웅♥ 기쁜 소식, 네티즌 ‘어머나’

더보기
김성오

“영화에서 첫 키스?!”..키스신 찍다가 눈 맞아 색시 맞이한 특공대 출신 명품배우

더보기
전옥숙

“심심한데 김영삼 씨나 부를까?”…엄청난 인맥을 자랑하던 문화계 대모, 그 정체에 ‘깜짝’

더보기
김희애

“50대 자기관리,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김희애처럼 ‘젊게’ 살고 싶다면 오늘부터 ‘이것’ 놓치지 마세요

더보기

4

  1. 오히려 초록색 번호판 오빠차를 타야하는거 아닌가?
    자기 아빠가 그 정도의 가격을 지불할수있는 사업체를 가지고 있다는 건데 무조건 결혼각이지….

  2. 왜 부정적이지? 초록색번호판을 회사랑 관련없는 가족이 사적으로 이용하면 횡령이 된다고 써있잖아? 돈많은 집 아들이 저렇게 횡령해가며 타는거 막고 부정한 세금혜택을 막는다는데 뭐가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