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오자 국민 세금 ‘펑펑'”…”어떻게 이럴 수가”, 소비자들 ‘부글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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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전기차 보조금 논란
  • 국내 산업 경쟁력 약화 우려
  • 보조금 기준 재검토 필요

중국 전기차의 국내 진출로 보조금 정책의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정부 보조금이 가격 기준으로 모든 차종에 적용
  • 중국 전기차 기업에 유리한 구조
  • 국내 산업 경쟁력 약화 가능성
  • 보조금 기준을 품질 중심으로 변경 필요

중국 전기차의 국내 시장 진출이 증가하면서, 보조금 정책의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보조금은 차종의 국적과 상관없이 적용되며, 이는 중국 전기차 기업에 유리합니다.

  • 비야디(BYD)의 ‘돌핀’ 모델이 보조금을 받으면 1000만 원대에 구매 가능
  • 유럽은 중국차에 추가 관세를 부과해 자국 산업 보호
  • 중국 전기차 산업은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을 받음
  • 한국 시장의 구조적 불균형 우려
  • 보조금 기준을 A/S 인프라, 보안, 배터리 추적성 등 품질 요소로 재설계 필요
“세금으로 중국차 할인?” 공정성 논란 확산
이중 보조금 구조, 국내 전기차 경쟁력 흔들려
보조금 기준, ‘가성비’보다 품질로 재설계 필요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연합뉴스

중국 전기차가 속속 국내에 들어오면서 “왜 우리 세금으로 중국차를 싸게 만들어주느냐”는 불만이 커지고 있다.

최근 비야디(BYD)의 ‘돌핀’이 1000만 원대 전기차로 출시를 준비하자, 정부 보조금이 오히려 국내 산업의 경쟁력을 흔드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세금으로 중국차 할인?”…공정성 논란 번지는 전기차 보조금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은 국적을 따지지 않는다. 일정 가격 기준만 맞추면 모든 차종이 같은 혜택을 받는다. 이 구조는 생산비가 낮은 중국 전기차 기업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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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 기준의 공정성, 적절할까?

BYD 돌핀이 보조금을 적용받으면 실구매가가 1000만 원대 중후반까지 내려간다. 국내 브랜드가 이를 맞추려면 수익을 포기해야 한다.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
출처 : 연합뉴스

문제는 경쟁의 조건이 공정하지 않다는 점이다. 유럽연합은 중국 전기차에 최대 38%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며 산업을 보호한다.

반면 한국은 ‘국적 불문’ 원칙을 유지해 세금으로 보조받은 중국차와 국내 업체가 정면 승부를 벌인다.

💡 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현재 한국의 전기차 보조금은 차종의 국적과 상관없이 일정 가격 기준에 맞추어 적용됩니다.

  • 모든 전기차가 같은 가격 기준을 충족하면 보조금을 받습니다.
  • 이 구조는 생산비가 낮은 중국 전기차 기업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중국은 수년간 막대한 보조금을 자국 전기차 산업에 쏟아왔다.

이런 ‘이중 보조금’ 구조가 한국 시장에 그대로 반영되면 국내 제조사는 감당하기 어려운 가격 경쟁에 내몰린다. 소비자는 싸게 살 수 있을지 몰라도 산업 생태계는 약해질 수 있다.

“값싼 게 다가 아니다”…보조금, 이제는 ‘품질 잣대’로 바뀔 때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
출처 : 연합뉴스

특정 국가를 배제하기는 어렵지만, 보조금 지급 기준을 품질과 신뢰 중심으로 바꾸자는 목소리가 커진다. A/S 인프라, 보안, 배터리 추적성 등에서 일정 수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보조금을 줄이는 방식이다.

이런 제도는 국적 차별 논란을 피하면서도 소비자 보호와 산업 경쟁력을 함께 지킬 수 있다.

정부도 2026년부터 A/S와 보안 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러나 “싸니까 좋다”는 단순한 논리로 정책이 흘러간다면 국내 산업의 체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보조금의 목적은 다시 물어야 한다. 친환경 전환은 필요하지만, 세금으로 해외 기업의 가격 경쟁력까지 높여줄 이유는 없다. 소비자의 선택권은 존중하되, 공공재인 보조금은 안전과 품질, 환경 기준을 엄격히 따져야 한다.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
출처 : 연합뉴스

지금의 보조금 구조가 ‘가성비’ 뒤에 숨은 불균형을 만든다면 방향을 바꿀 때다. 친환경과 산업 경쟁력은 함께 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1000만 원대 전기차의 등장은 반가운 소식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만든 위기의 신호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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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 기준의 공정성, 적절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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