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만원대 SUV 국내 출시?”…기름값 걱정없다는 소식에 운전자들 ‘지갑 활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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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YD의 돌핀, 보조금 적용 시 실구매가 1천만원대 예상
  • 현대·기아의 전기차와 가격 경쟁 심화
  • 소비자 구매 기준이 성능에서 가격으로 이동

중국 전기차 브랜드 BYD가 소형 전기 SUV ‘돌핀’을 국내 출시 예정이며, 가격 경쟁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돌핀의 실구매가는 보조금 적용 시 1천만원대 후반으로 예상됩니다.
  • 현대 코나 일렉트릭, 기아 니로 EV와의 경쟁이 예상됩니다.
  • 가격 중심의 소비자층 대이동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BYD의 소형 전기 SUV ‘돌핀’이 국내 전기차 시장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 차량은 보조금 적용 시 1천만원대 후반의 실구매가로 제공될 예정이며, 이는 현대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 니로 EV와 같은 국산 전기차에 비해 상당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돌핀은 주행 성능에서는 다소 부족하지만, 가격과 실용성에서 강점을 지닙니다. 이러한 가격 전략은 전기차 시장의 소비자 선택 기준을 성능에서 가성비로 이동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 돌핀의 주행거리는 복합 기준 354km, 도심 기준 388km입니다.
  • BYD는 국내 시장 공략을 위해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확충 중입니다.
  • 현대·기아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시장은 가성비 중심의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받게 됩니다.
BYD ‘돌핀’, 실구매가 1천만원대 전망
현대·기아 소형 전기차와 정면승부
가격 중심 소비자층 대이동 예고
BYD 돌핀
코나 일렉트릭, 니로 EV / 출처 : 현대차, 기아

중국 전기차 브랜드 BYD가 국내 출시를 앞둔 소형 전기 SUV ‘돌핀’의 가격이 전기차 보조금 적용 시 1천만원대 후반으로 예상되면서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이미 환경부 인증을 통과한 상태로, 빠르면 오는 11월부터 고객 인도가 가능할 전망이다.

‘돌핀’은 현대자동차의 코나 일렉트릭, 기아의 니로 EV와 같은 소형 전기 SUV 시장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어, 국산 완성차업체들에 적잖은 부담을 줄 것으로 보인다.

돌핀, 가격으로 무장한 실용 전기차

BYD 돌핀
BYD DOLPHIN / 출처 : BYD

돌핀은 전장 4,150mm, 전폭 1,770mm, 전고 1,570mm로 도심형 소형 SUV 크기를 갖췄다. 배터리는 60.5kWh 리튬인산철(LFP)로 구성됐고, 1회 충전 시 복합 기준 주행거리는 354km, 도심 기준 388km까지 인증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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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전기차 돌핀, 시장 판도 바꿀까?

주행 성능은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 니로 EV에 비해 다소 부족하지만, 실용성과 가격 면에서는 확실한 차별점을 가진다. 보조금이 적용되면 실구매가가 1천만원대 후반에서 2천만원 초반까지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 기존 국산 전기차 대비 절반 수준의 가격대를 형성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돌핀에 대해 “극단적인 가격 경쟁력으로 소비자의 인식 자체를 흔들 수 있는 모델”이라며 “전기차 구매의 기준이 성능이 아닌 ‘가성비’로 이동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주행 성능은 코나·니로가 우세…그러나 가격 격차는 크다

BYD 돌핀
BYD DOLPHIN / 출처 : BYD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 니로 EV는 1회 충전 주행거리 400km 이상, 고출력 모터, 효율 시스템 등에서 여전히 BYD 돌핀보다 우위에 있다.

하지만 실구매가 기준으로 1천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 가격 격차는 소비자 입장에서 결코 작지 않다. 돌핀이 도심 주행 중심의 실용 전기차로 자리 잡을 경우, 고가의 국산 모델들은 가격 경쟁력에서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 BYD의 돌핀 전기차는 왜 주목받고 있나요?

BYD의 돌핀은 전기차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모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차량의 실구매가는 보조금 적용 시 1천만원대 후반으로 예상되며, 이는 기존 국산 전기차보다 절반 수준의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 돌핀은 소형 전기 SUV로, 주행 성능보다는 실용성과 가격에서 차별점을 찾고자 합니다.
  • 가격 경쟁력을 통해 소비자층의 이동을 유도하고 전기차 시장의 흐름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하위 트림 신설, 보조금 최적화 모델 구성, 후속 전기차 가격 정책 조정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는 글로벌에서 가장 이익률이 높은 완성차 기업이지만, 내수 시장에서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걸 그냥 두지 않을 것”이라며 “기술력 외에도 ‘대중성’이 흔들리면 브랜드에 타격이 간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BYD, 전 라인업 완성하며 국내 공세 본격화

BYD 돌핀
BYD DOLPHIN / 출처 : BYD

BYD는 이번 돌핀을 통해 1천만 원대에 진입하는 가성비 전기차 라인업을 확보하게 된다.

기존의 아토3, 씰, 씨라이언7 등 중대형 전기차에 이어 돌핀으로 소형 세그먼트까지 커버하면서 전방위 공세에 나서는 모양새다.

올해 안에 전국 30여 개 전시장과 25개 이상의 서비스센터도 마련할 계획이다. 브랜드 인지도, 사후 서비스 인프라 등 국내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를 빠르게 보완하고 있다.

다만, 여전히 중국 브랜드에 대한 낮은 신뢰도, 중고차 가치, 수리 체계에 대한 우려는 존재한다. BYD가 이러한 비신뢰 요소들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중장기적 성장을 좌우할 관건으로 꼽힌다.

전기차 시장, 새로운 선택지가 열린다

BYD 돌핀
BYD DOLPHIN / 출처 : BYD

BYD 돌핀은 단지 ‘저렴한 전기차’가 아니라, 전기차 시장의 흐름 자체를 바꿀 수 있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에는 성능, 브랜드, 효율을 기준으로 전기차를 골랐다면, 이제는 가격과 실용성이라는 새로운 기준이 추가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여전히 기술력과 상품성을 앞세우고 있지만, BYD는 철저하게 가격 중심의 현실적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다.

소비자의 선택 기준이 어디로 향할지는, 향후 전기차 시장의 방향성을 가늠할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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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전기차 돌핀, 시장 판도 바꿀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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