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한국은 러시아 무기를 도입해 군 전력을 강화했다.
- 불곰 사업으로 T-80U 전차 등이 도입됐다.
- 이 무기들은 훈련과 기술 개발에 활용된다.
한국은 과거 경제 협력의 일환으로 러시아로부터 무기를 도입하며 군 전력을 강화해왔다.
- 불곰 사업을 통해 T-80U 전차와 이글라 미사일 등이 도입됐다.
- 이 무기들은 훈련에서 대항군 역할로 사용된다.
- K-2 전차 개발에 일부 기술이 적용되었다.
노태우 정부 시절, 한국은 소련과 경제 협력을 통해 차관을 제공하고 소련 붕괴 후 러시아로부터 무기를 받았다.
이를 통해 도입된 T-80U 전차 등은 한국군의 훈련과 기술 개발에 활용되었다.
- 불곰 사업으로 T-80U, BMP-3 장갑차, 이글라 미사일 등이 도입되었다.
- 이 무기들은 훈련에서 대항군 역할로 주한미군과의 협력에 기여했다.
- K-2 전차의 중성자 차폐 라이너 기술은 T-80U 분석으로 얻어졌다.
- 한국군은 T-80U 전차의 연사 속도를 높게 평가했다.
차관 대신에 도입된 러시아 무기
K-2 전차 개발에 일부 기술 적용
훈련 등에서 대항군 역할로 인기

지금껏 한국은 미국산 무기 체계를 주로 사용하며 우리 군의 전력을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북한조차 받지 못했던 소련군의 주력 무기들을 한국이 도입했던 전례가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돈 대신 무기를 받아온 불곰 사업

과거 한국은 노태우 정부 시기 소련과의 경제 협력 차원에서 30억 달러의 차관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14억7천만 달러를 보내준 시점에서 소련이 붕괴하자 소련을 계승한 러시아는 해당 차관을 무기 등의 현물로 상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렇게 차관을 무기로 상환하는 사업을 ‘불곰 사업’이라 지칭했으며 한국은 1차 불곰 사업을 통해 33대의 T-80U 전차를 비롯해 이글라 대공 미사일, BMP-3 장갑차 등을 도입했다.
한국은 이렇게 도입한 무기를 통해 적성국의 무기 특성과 성능을 분석할 수 있었으며 일부 기술은 우리 군의 무기 개발에 도움이 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K-2 전차는 중성자 차폐 라이너가 사용되었는데 이는 T-80U 전차를 분석해 얻어낸 기술로 잘 알려져 있다.
🗳 의견을 들려주세요
러시아 무기 도입이 한국군에 유익할까?
국군의 K-1 전차와 비슷한 성능 수준

러시아의 T-80U는 과거 소련 시절인 197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소련 최초의 가스터빈 엔진 전차였다.
T-80U는 125mm 주포를 장착하고 자동 장전 장치를 사용해 당시로서는 상당히 빠른 연사 속도를 보유했으며 우리 군은 이러한 T-80U의 연사 속도를 높게 평가했다.
또한 T-80U는 소련 측 전술 교리의 특성상 사거리 2km가 넘어가는 표적에 대해서는 명중률이 다소 뒤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산악 지형이 많은 한반도에서는 작전에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 우리 군 당국의 분석이었다.

이 밖에도 T-80U는 ‘콘탁트-5’라는 반응 장갑을 탑재해 당시로서는 방어력 측면에서 서방제 전차들과 비교해도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에 T-80U를 분석한 우리 군은 전체적으로 K-1 전차와 비슷한 성능을 가졌다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 불곰 사업이란 무엇인가요?
불곰 사업은 한국이 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와의 경제 협력 차원에서 차관을 무기로 상환받은 사업을 의미합니다.
- 노태우 정부 시절 30억 달러 차관 제공 후 소련 붕괴.
- 차관을 무기로 상환하는 방안 제안, 불곰 사업이라 명명.
- T-80U 전차, 이글라 미사일 등 도입.
훈련과 신무기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

한국이 도입한 T-80U는 수량이 많지 않아 제대로 된 전투용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그 대신 한국은 T-80U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일례로 T-80U 전차의 일부 물량은 실전을 표방한 KCTC 훈련에서 대항군 역할로 투입되고 있다. 특히 KCTC에 참여한 주한미군 사이에서 T-80U의 인기는 상당히 높다. 과거 미국의 주적이었던 소련제 전차가 모의 훈련에 등장하니 미군의 관심을 독차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에 최근에는 육군에서 진행한 공격용 자폭 드론 실험에 모의 표적으로 T-80U가 투입되기도 했다. 해당 시험은 우리 군이 한반도 전장에서 드론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였으며 이처럼 T-80U는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군의 전투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중국의뭐시가 흰고양이든 검은고양이든 쥐만 잘잡으면,되드시 잘만들면,되게지요 미국처럼 이런저런 이유갔지 않는 이유로 도움이 되지않는 것보다는 천배만배 나은것 같습니다.🫡
어짜피 무기는 적들의 장점을모방할수빡메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