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시나리오까지 다 나와” …미군 움직이면 이렇게 된다. 전문가들 ‘살벌한 경고’ 봤더니 ‘맙소사’

댓글 1

이란 공격 시 발생할 다양한 시나리오
이란 정권 붕괴 후 민주주의 정권 수립
이란의 대규모 보복 시 인접국도 피해
미군
미군 / 출처 : 연합뉴스

이란을 향한 미국의 군사 작전이 임박했다는 징후가 포착되는 가운데 만약 실제 공격이 발생하였을 경우 벌어질 수 있는 여러 시나리오들이 주목받고 있다.

BBC는 이란 핵 협상이 결렬되고, 미국이 군사적 행동을 실제로 감행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다수의 시나리오를 분석하면서 정권 붕괴나 세계 경제 충격 등의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란 정권 교체에 대한 여러 가능성

미군
미군 / 출처 : 미 국방부

BBC가 정리한 시나리오 중 가장 낙관적인 시나리오는 이란 정권이 붕괴해 이란이 민주주의 체제로의 전환을 이룰 수 있다는 시선이다.

해당 시나리오는 미군이 이슬람 혁명수비대와 주요 군사 시설 등을 정밀 타격하고, 이미 약화한 이란 정권이 붕괴하면서 이란이 민주주의로 전환될 수 있다고 예상한다.

다만 일각에선 미국이 개입했던 이라크와 리비아 등이 독재 정권은 종식되었지만 수년간 혼란과 유혈 사태로 원활한 민주주의가 자리 잡지 못했다는 반론을 제시하고 있다.

미군
미군 / 출처 : 미 육군

여기에 최근 베네수엘라 사태처럼 미국의 군사적 개입이 이란 정권을 흔들되 미국에 유리한 성향을 가진 정권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도 나온다.

이란의 반격으로 인한 피해 우려

이란 미사일
이란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만약 미국이 이란에 대한 군사적 행동을 개시한다면 이에 대한 이란의 반격으로 인해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할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다.

전문가들이 제시한 시나리오에 따르면 이란이 보복 작전을 수행한다면 중동 내 미군 기지나 이스라엘과 요르단의 핵심 기반 시설 등이 표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부 중동 국가는 미국의 이란 공격이 시작되면 이란의 무차별적 보복으로 인해 자국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공포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란은 중동 지역에 배치된 미 해군 함정 등에 동시다발로 보복 작전을 수행할 수도 있는데 고폭탄 드론이나 고속 어뢰정 등을 대거 발사해 미군을 위협하는 시나리오도 거론되고 있다.

어김없이 등장한 호르무즈 해협 봉쇄

이란 미사일
이란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세계적인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은 전 세계 해상 운송과 석유 공급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항로다. 이 때문에 이란은 과거부터 군사적 압박이나 국제 사회의 제재 등이 있을 시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겠다고 맞불을 놓았다.

전 세계 전문가들은 이번 대치 상황에서도 어김없이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 봉쇄 시나리오를 거론했다. 이란은 앞서 지난 17일 실사격 훈련을 진행한다는 명분으로 호르무즈 해협을 수 시간 봉쇄한 바 있으나 지금껏 전면적인 해협 봉쇄까지 진행하지는 않았다.

만약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에 기뢰를 설치하고 유조선 등의 이동까지 봉쇄하게 될 경우 석유 공급 문제 등이 발생하면서 세계 경제에 적지 않은 충격이 가해질 것이란 부정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1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1

관심 집중 콘텐츠

현대차그룹 캐나다 오토쇼 2관왕

“현대차가 또 한 번 해냈다” …지구 건너편에서 2관왕 달성, 전 세계 극찬 받은 차 봤더니

더보기
중형 조선사 영업이익 반전

“한국 중소기업이 일 냈다”…전 세계 입소문 나자 “825% 급등”, “1조 잭팟”

더보기
인천공항 주차

“요즘 누가 그렇게 가요?”…인천공항 갔다가 계산기 두드려보고 ‘화들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