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른 폴란드 보고 배우자” …미국 무기 거절하고 한국만 찾아, 2조8천억 또 한 번 잭팟 터졌다

댓글 0

노르웨이 천무 수출 가능성 고조
2조8천억 이상의 계약 체결 기대
제2의 K-9 자주포로 천무 급부상
천무
천무 / 출처 : 연합뉴스

한국의 다연장 로켓 천무가 노르웨이 수출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는 반가운 소식이 해외 군사 매체를 통해 전해졌다.

해외 군사 매체 ARMY RECOGNITION은 노르웨이 국영 방송 등을 인용해 노르웨이 의회의 과반수가 천무 도입에 대한 정부 제안을 찬성했다고 전했다.

2조 원 이상의 천무 도입 본격화

천무
천무 / 출처 : 연합뉴스

노르웨이 의회의 과반수 이상이 천무 도입에 찬성하면서 노르웨이 정부는 190억 크로네 상당의 천무 및 유도 로켓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190억 크로네는 한화로 2조8천억 원 이상의 금액이다. 노르웨이는 보유하고 있던 M270 MLRS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면서 다연장 로켓 전력의 공백이 발생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장거리 화력 자산 도입이 절실했다.

천무는 230mm급 로켓을 사용할 시 최대 80km의 사거리를 확보할 수 있으며 MTCR 규정에 맞춰 수출용으로 제작한 CTM-290을 사용할 경우 최대 290km의 사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화력 자산이다.

천무 수출이 가져다줄 또 다른 이익

천무
천무 / 출처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이 노르웨이로 천무 수출에 성공한다면 경제적 이익 이외에도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먼저 바이 유러피안 기조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한국산 무기가 유럽에 새로운 수출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앞서 노르웨이는 전차 도입 사업에서 K-2 흑표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음에도 천연가스를 대량으로 수입하고 있던 독일의 손을 들어주었다.

천무
천무 / 출처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이는 방산 계약에 있어 정치·외교적인 요인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다. 그러나 이번에는 바이 유러피안 강화 기조 속에서 한국산 무기를 선택한다면 한국 방산의 입지를 확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에 하이마스가 나토의 표준 다연장 로켓으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천무의 추가 수출은 한국산 다연장 로켓이 미국산 무기의 훌륭한 대체제라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다.

제2의 K-9 자주포에 도전하는 천무

천무
천무 / 출처 : 대한민국 육군

한국산 무기 중 가장 뚜렷한 수출 실적을 보여주는 건 단연 K-9 자주포다. 특히 K-9 자주포는 러시아의 군사적 위협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나라들에서 매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폴란드, 핀란드, 에스토니아 등은 러시아와 직접 국경을 맞대고 있거나 그에 준하는 안보 상황을 직면하고 있는 나라들이며, 해당 국가들은 앞다퉈 K-9을 구매하고 있다. 여기에 폴란드와 에스토니아는 천무까지 도입하면서 한국산 포병 화력 체계를 적극 수용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천무가 또 한 번 유럽에 수출된다면 향후 천무는 K-9 자주포처럼 유럽의 표준 무기로 자리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나오고 있다.

0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관심 집중 콘텐츠

K-9 자주포

“세계 10위 ‘큰 손’마저 한국이 홀렸다” …K-방산 총집결에 전 세계가 놀라, 초대박 기회 봤더니 ‘맙소사’

더보기
중국군

“방심했다가 결국 이렇게 됐다” …뒷마당까지 올라온 중국군에 ‘발칵’, 검은 움직임 들여보니 ‘이럴 수가’

더보기
일본 자위대

“이젠 평화 간판마저 내렸다” …끝내 전쟁 준비 돌입한 ‘이 나라’, 대체 왜 이러나 봤더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