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거대 변화 예고
노조 반발과 기대 교차
부산 경제계 환영 분위기

“노동자들을 설득해서 동의받되, 끝까지 안 하면 그냥 해야지 어떻게 하겠냐”
이재명 대통령의 한 마디가 부산 전체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던 시총 22조의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 HMM의 부산 본사 이전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지역 경제계와 노동계가 각각 환영과 반발로 극명하게 갈리는 상황이다.
77% 지분, 정부 의지만 있으면 가능
HMM 부산 이전 논의의 핵심은 지분 구조에 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산업은행, 국민연금공단 등 공공기관이 HMM 지분의 77%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 정부가 결심만 한다면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이 대통령은 대선 당시 부산 유세와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HMM 부산 이전을 반복해서 언급했다. 그는 “부산항이라는 국제 해운 허브와 가까워지면서 현장 중심 경영을 실현하고 기업 경쟁력 향상을 가져올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공약은 부산상공회의소 양재생 회장이 지난해 3월 취임하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처음 제시한 의제였다. 양 회장은 HMM 경영진과의 비공식 접촉을 통해 부산 이전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어필해왔다.
노조 갈등, 현실화 앞 최대 변수
하지만 공약 실현을 위해서는 정부가 넘어야 할 산이 있다. HMM 육상노조는 지난 4일 입장문을 통해 격렬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육상노조는 “상장사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크게 훼손하는 정치 폭력을 당장 중단하길 강력히 촉구한다”며 대통령의 발언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반면 HMM의 양대 노조 중 하나인 해원노조는 지난해 4월 양 회장과의 만남에서 부산 이전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회사 내에서도 노조별로 입장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이 대통령은 이러한 갈등을 의식한 듯 “HMM은 민간 기업이지만, 국민이 주인인 공기업의 자회사”라며 “구성원들과 적극 소통하며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부산 경제계, 미래 성장동력 기대감 고조
부산 경제계는 HMM 이전이 가져올 파급 효과에 대해 큰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세계적인 무역항인 부산항, 부산신항과의 시너지 효과로 선용품 공급 등 해운관련 용역업의 협력사업 확대와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 회장은 6일 “HMM의 해외 영업에 필요한 조직은 서울에 남겨두고 나머지 기능을 부산으로 옮겨올 수 있도록 HMM과 정부, 지역 경제계가 힘을 모은다면 부산을 해양물류 허브로 발전시키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해양 관련 금융 활성화와 해사법원 신설 등이 연계되면, 부산이 단순한 물류 거점을 넘어 글로벌 해양산업 허브로 도약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해운, 조선, 물류뿐만 아니라 법률, 금융, 연구개발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산업의 동반 성장도 기대되고 있다.
더 나아가 북극항로 개척을 통한 새로운 해상 물류 루트 확보는 부산이 동아시아 해운의 중심지로 부상하는 장기적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앞으로 정부와 HMM, 그리고 노조 간의 협상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그리고 이것이 부산 지역 경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에 대해 업계와 시민들의 관심이 뜨겁게 쏠리고 있다.
기사내용이, 이재명대통령이 추진하고 조합원께ㅈ욕먹는거를 마치 상공회의소 양회장이 전부 다하느는데 대통령이 숫가락올리는듯 썼구나 역시 다응ㅈ이다 이봐 다음아 공기업같은 회사를 양씨가 웅ㅅ직일수있니? 똑바로 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