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X4 고속철도망’ 구축 계획 발표
철도공사 전기요금 부담 심각, 연간 6000억 넘어
전문가들 “전기요금 해결 없인 철도망 확대 난항”

전국을 하나로 잇는 ‘4X4 고속철도망’ 구축이 시작되지만, 철도 운영의 핵심인 전기요금 문제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국토교통부가 13일 발표한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전국을 동서 4개축, 남북 4개축으로 연결하는 대규모 철도망 구축에 나선다.
바둑판처럼 전국을 잇는다…정부의 야심찬 계획

정부가 발표한 ‘4X4 고속철도망’은 서울속초선, 경강선, 대구광주선, 경전선이 동서를 연결하고, 서해전라선, 중부내륙선, 중앙선, 동해선이 남북을 잇는 구조다. 이 중 경전선의 보성-목포 임성리 구간은 올해 하반기 개통이 예정됐다.
국토부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로 4조2천억원, 철도 4조1천억원 등 올해 SOC 예산의 70%인 12조원을 상반기에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국토지주택공사, 국가철도공단,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도 상반기에 18조5천억원을 집행하기로 했다.
철도공사의 전기요금 부담, 해결책은?

하지만 철도업계에서는 운영 비용, 특히 전기요금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8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의 2023년 전기요금은 5329억원으로, 대규모 제조업체를 제외하면 국내 최고 수준이다.
산업용 전기요금이 최근 4년간 57.7% 상승하면서 코레일의 부담이 더욱 커진 것이다.
또한, 지난해 10월 산업용 전기요금 10.2% 인상으로 코레일의 2024년 전기요금은 5814억원까지 증가했고, 올해는 6375억원까지 치솟을 전망이다.
특히 KTX는 고속 운행으로 인한 높은 전력 소비 특성상 전기요금 인상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이에 코레일을 포함한 15개 철도 운영기관은 한국전력에 전기철도 전용요금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망 확대의 미래는?

철도는 국민의 이동권 보장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지만, 현재의 산업용 전기요금 체계에서는 운영기관의 재정 부담이 지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정부의 철도망 확대 계획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기요금 문제 해결이 시급한 과제다.
한편, 정부는 올해 상반기 중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구간을 발표하고, 5월까지 지자체로부터 추가 사업 제안을 받아 연말에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느낸!
내부 구조조정부터 해서 인원을 줄여야.
철도운임 인상해서 해결하면 될 것을(예:경부선에 대전동다구 부산만 정차하는 KTX는 10%정도 할증)
그나마 청춘들 양질의 일자리를 줄이자는 소릴 해쌌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코레일과
SR주식회사를 합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