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될 것”.. 아우디가 예고한 마지막 내연기관

내연기관차는 줄고 전동화 전환 추세
아우디, 단종 앞두고 마지막 내연기관 엔진 개발에 투자
최고의 작품 탄생 예고

전기차 시대가 새롭게 문을 열면서, 고성능 내연기관에 대한 그리움이 점차 커지고 있다.

아우디RS6

많은 소비자들이 전기차의 성능 향상에도 불구하고, 내연기관만의 독특한 감성을 전기차가 재현하기 어렵다고 지적하며 전기차 시대로의 급격한 전환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고 있다.

제조사도 다르지 않는데, 그들이 엄청난 비용과 시간, 노력을 들여 개발해온 고성능 내연기관을 ‘전기차로의 전환’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하는 현실은 쉽게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이러한 상황인데 역사상 최고의 내연기관은 아이러니하게도 내연기관의 종말과 동시에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아우디RS6

수십 년간 내연기관을 개발해온 엔지니어들이 마지막 작품으로 출시하는 엔진은 그들의 지혜와 경험이 집약된 최고의 작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우디 브랜드의 정수를 담은 최고의 내연기관 엔진

아우디는 이런 흐름에 발맞춰 브랜드의 정수를 담은 최고의 내연기관 엔진을 제작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만난 아우디 스포트 GmbH의 CEO 세바스찬 그램은 아우디의 마지막, 그리고 최고의 내연기관 엔진이 2026년(2027년 이전)에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우디가 2026년 이후 새로운 엔진 개발을 중단하기로 한 만큼, 이 시기에 아우디의 본질을 대표하는 역대급 엔진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우디RS6

아우디 스포트에서 최근에 출시한 RS6·RS7 퍼포먼스용 엔진은 아우디 역사상 가장 강력한 내연기관 엔진으로, 개량된 4.0 V8 TFSI 엔진은 최고 출력 630마력, 최대 토크 86.7kgf.m를 달성한다.

아우디를 대표하는 스포츠카인 R8(610마력, 57.1kgf.m)보다 더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이 엔진은 터보차저의 크기를 키우고, 부스트 압력을 높여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와 같이 내연기관 단종을 앞둔 상황에서도 아우디가 과감한 투자를 결정한 것은 특별한 사건으로 보인다.

2027년에 모든 내연기관 자동차의 생산이 중단된다고 해서 내연기관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아우디도 RS 엔진을 유지하면서 전기차 시대로의 자연스러운 전환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내연기관의 사운드를 전기차에 적용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고성능 내연기관을 선택할지, 아니면 고성능 전기차를 선택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고 있다.

아우디RS6

이에 대해 아우디 스포트 GmbH의 CEO 세바스찬 그램은 시기의 문제로 규정하며,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과도기적 현상이지만, 여전히 고성능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요구가 존재하며, 이를 위해 아우디는 계속해서 RS 스페셜 및 한정판 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고성능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 간의 성능 차이는 크지 않다고 언급하며, 주요 차이점은 ‘사운드’라고 강조했다.

아우디는 스포티한 전기차에 맞는 사운드를 개발하고 있으며, 단순히 내연기관의 사운드를 복제하는 수준이 아닌, 전기차에 맞게 사운드 엔지니어들이 직접 개발한 사운드를 적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우디RS6

그러나, 고성능 내연기관의 종말은 예정된 것으로 보인다. 세바스찬은 “RS의 목표는 ‘완전한 전동화’로 이동하는 것이며, 이는 미래의 탄소 중립 모빌리티를 위한 것”이라고 말하며, “아우디 스포츠의 전기차 전환 전략이 새로운 내연기관 RS의 개발에 영향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전기차도 감성적인 요소를 가질 수 있으며, 이는 RS e-tron GT를 통해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세바스찬은 미래 세대, 특히 내연기관 차량을 경험하지 못한 젊은 세대가 고성능 차량의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를 것이라며, “현재는 내연기관 차량 사용자가 주를 이루지만, 미래에는 디지털 시대에서 성장한 새로운 고객들을 맞이해야 하며, 이들의 요구사항은 현재와 크게 다를 것”이라고 진단했다.”

위드카 뉴스([email protected])

함께 보면 좋은 글

‘김호중? MC몽? 훗..따라오려면 멀었다’..비난 여론 상관없이 뻔뻔하게 잘 살 것 같은 연예인 1위는?!

더보기
로터스 에메야 충전속도

“전기차는 충전이 느리다?”..아빠들 생각 한 번에 바꿔주는 ‘이 전기차’의 놀라운 충전 속도

더보기
현대차 엑시언트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

“지금이라도 주식 사야 하나!?”..현대가 내놓은 수소 트럭, 머나먼 스위스서 3년 8개월 만에 결국..

더보기
볼보 FH16 출시

“이게 스칸디나비아의 힘이지”..북유럽의 상용차 강자, 중국에선 상상도 못할 괴물급 트럭 공개

더보기
손흥민 벤탄쿠르 인종차별

“같은 팀 동료가 어찌”..한국의 자랑 손흥민, 유로 2024 기간 중 가슴 아픈 소식 들려왔지만..결국엔

더보기
기아 EV4 가격

“‘대박’ 기아가 일냈다!”..결국엔 유출된 EV4 놀라운 모습, 콘셉트카와 싱크로율 실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