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5, 美 정복률 74% 기록
타 브랜드 고객 대거 흡수
현대차, 전기차 강자로 자리매김

“아이오닉 5가 미국에서 이렇게 잘 나간다고?”, “이제는 한국차가 아니라 글로벌 강자네”
현대차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사의 고객을 대거 끌어들이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특히 ‘아이오닉 5’의 성과가 눈에 띈다.
미국에서 판매된 아이오닉 5의 74% 이상이 타 브랜드 차량을 타던 소비자들에게서 나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는 현대차 평균보다 22%포인트 높은 수치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아이오닉 5만 잘 나가나? 경쟁사도 정복 경쟁
이 조사는 S&P 글로벌 모빌리티가 2024년 1월부터 10월까지 미국 전기차 시장 동향을 분석한 자료에서 확인됐다.

전기차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아이오닉 5가 타 브랜드 고객을 대거 흡수하며 현대차의 위상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비슷한 흐름은 캐딜락의 첫 전기 SUV ‘리릭(Lyriq)’에서도 나타났다. 리릭 구매자의 73%가 경쟁 브랜드에서 넘어왔으며, 이는 캐딜락 평균보다 16%포인트 높은 수치다.
포드 역시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와 ‘F-150 라이트닝(F-150 Lightning)’을 통해 정복 판매 효과를 누리고 있다. 포드 브랜드 전체의 정복률은 37% 미만으로 낮았지만, 이 두 모델은 최소 21%포인트 이상 높게 나타났다.
아이오닉 5, ‘가성비’ 넘어 전기차 강자로
반면, 모든 전기차가 이런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포르쉐 타이칸(Taycan)은 정복률 61.2%로 높았지만, 포르쉐 평균보다 0.3%포인트 낮아 아쉬운 결과를 보였다.

토요타의 bZ4X는 더욱 실망스러웠다. bZ4X 구매자의 33.5%만이 처음으로 토요타를 선택한 고객이었다. 이는 토요타 전체 평균(40.5%)보다 7%포인트 낮은 수치로, 조사 대상 전기차 중 최저 정복률이다.
형제 모델인 스바루 솔테라(Solterra)는 45.3%로 bZ4X보다 나았지만, 여전히 경쟁 모델들에 비해 부족하다는 평가다. 출력과 주행거리에서 아이오닉 5 등에 밀린 점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아이오닉 5의 성공은 현대차가 내연기관 시대의 ‘가성비 브랜드’가 아니라, 전기차 시장에서도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한국차’가 아닌 ‘전기차 강자’로 현대차가 다시 태어나고 있다.
싸게 팔아서 많이이용?
리스 한달에 20만원 누가 안사 싼차로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