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컨베이어만 돌리던 ‘공피치’ 한계
아이오닉5·코나EV 생산 일주일 중단
미국·유럽 정책 변화로 수출 타격

현대차가 전기차 생산 라인 가동을 중단하는 중대한 결정을 내렸다.
이는 올해 초에 이어 두 번째 생산 중단으로, 전 세계적인 전기차 수요 감소와 주요 수출국의 정책 변화로 인한 판매 부진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울산공장 전기차 생산라인 또 멈춰

현대차가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울산 1공장 12라인 가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로 인해 현대차의 대표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 5’와 ‘코나 EV’의 생산이 일시적으로 중단된다.
이번 생산 중단은 올해 들어 두 번째다. 현대차는 이미 지난 2월에도 전기차 수요 감소를 이유로 같은 라인의 가동을 닷새간 중단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에도 수출 회복이 더뎌지면서 추가 휴업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특히 심각한 것은 현대차가 최근까지 ‘공피치’ 상태로 생산라인을 유지해왔다는 점이다. ‘공피치’란 조립할 차량이 없이 빈 컨베이어벨트만 돌아가는 상태를 말한다.

현대차는 이러한 비효율적인 상황을 더 이상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해 결국 휴업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불확실성 확대

이번 생산 중단의 주요 원인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수요 둔화와 함께 주요 수출 시장의 정책 변화로 분석된다. 특히 미국의 자동차 관세 인상과 유럽 및 캐나다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 및 폐지가 현대차의 수출 전략에 큰 타격을 입혔다.
현대차는 판매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북미 시장에서는 차종별 무이자 할부 혜택을, 유럽 시장에서는 계약금 지원 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지만, 판매량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아이오닉5와 코나EV의 올해 4월 해외 주문량이 급감한 것으로 알려져, 추가적인 판매 전략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현대차의 위기 대응 전략

현대차그룹은 현재 미국의 관세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30만 대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차 전용 공장인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지난해 10월부터 가동 중이며, 이 공장에서는 현재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9 등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최근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4년간 미국 내 210억 달러(한화 약 30조원)를 투자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대미 관세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경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수출 전략에 큰 제약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현대차의 생산 중단은 국내 전기차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례로, 완성차 업계는 물론 부품사와 유관 산업 전반이 글로벌 정책 변화에 따른 리스크에 직면하며 보다 정교한 시장 대응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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