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기차 배터리 인증제 도입
배터리 화재 사고 예방 위한 조치
12개 항목의 배터리 안전성 검증

정부가 전기차 배터리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내년 2월부터 새로운 안전성 인증제와 이력관리제를 도입한다.
지난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1월 11일부터 12월 23일까지 이 제도 시행을 위한 하위법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 도입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는 기존의 제작사 자체 인증 방식에서 벗어나 정부가 직접 사전 인증을 시행하는 제도로, 배터리 화재 등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이 제도는 진동, 열충격, 충격, 낙하 등 12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시험을 통해 배터리의 안전성을 검증한다. 배터리가 안전 기준에 부합할 경우 국토부는 인증서를 발급하며, 제작자는 인증 표시를 차량의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부착해야 한다.
안전성 인증을 받은 이후에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적합성 검사를 통해 지속적인 안전성을 확인하며, 매년 검사 계획을 수립해 국토부에 보고해야 한다.
배터리 이력관리제 시행

이와 함께 도입되는 배터리 이력관리제는 전기차 배터리에 24자리 이하의 식별번호를 부여해 생산, 운행, 폐기까지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제도다.
각 배터리의 식별번호는 자동차등록원부에 등록되며, 배터리 교체 시 변경 사항을 등록해야 한다. 이를 통해 배터리의 전 주기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9월 ‘전기차 화재 안전 관리대책’을 발표했다”며, “내년 2월부터 안전성 인증제와 이력관리제가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법령 개정안에는 △자동차등록령 △자동차등록규칙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등 총 6건이 포함되며, 안전성 인증 및 이력관리제 시행을 위한 세부 절차와 규정을 담고 있다.
왜 이딴식으로 전기차에대한 인식을 부정적으로 만드는지 모르겠다. 솔직히 내연차에서 많은 화재가 발생하지만 그쪽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다가 전기차는 한건만 발생해도 난리법석이다.
즁귝산 저동차
보조금 주지말어라
왜 국민세금으로
중국산 보조금주는지
NCM베터리는 돌아다니면
안됀다
이유는 낙하시험 하면 거짐 불이나니까
태생부터 잘못된거다.
니켈,코발트,망간은
우리도 미국처럼
중국제품 국내산보다
싸게 덤핑으로 들어오는
물건은 대폭관세를 메겨
국내 산업 보호해야한다
전기차 철강 화학우ㅗㄴ료등 그래야 나라가산다
도로와 주차환경이 좋지 않은곳은 데리
차량 바닥에 밧데리 깔고 다니는 전기차는 운행도로가 제한되어야 한다는게 정답입니다.
굿 정책
어디촌구석에서왔는지배터리깔면휘발유통뒤집어쓰고다니는건개아나
엔진차량 폐기 가속화는 시간문제
2030년대쯤 전세계 전기차 보급율 70%
그걸 인제 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