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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이 테슬라보다 앞서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 ‘아이즈 프리’ 기술로 운전자의 시선이 필요 없습니다.
- GM은 AI 탑재로 자동차를 지능형 공간으로 만듭니다.
GM이 새로운 자율주행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 2028년부터 ‘아이즈 프리’ 기술로 운전 중 시선을 떼어도 됩니다.
- GM은 AI를 사용해 차량을 지능형 비서로 탈바꿈시킬 계획입니다.
- 한국 시장에도 빠르게 도입될 예정입니다.
GM은 자율주행 기술에서 테슬라보다 앞서 나가려 하고 있습니다.
2028년부터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에 ‘아이즈 프리’ 기술을 도입, 운전자의 시선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GM의 ‘아이즈 프리’는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차량의 독립 주행을 지원합니다.
-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등으로 차량의 인식 능력을 극대화합니다.
- AI와 결합하여 차량을 정보 제공과 사용자 맞춤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만듭니다.
- 한미 FTA로 인해 한국에서 빠르게 도입될 수 있습니다.
전방 안 봐도 되는 신기술
AI까지 탑재한 자율주행차
테슬라보다 먼저 가는 GM

운전자가 핸들을 놓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앞도 안 보고 운전해도 되는 시대가 열린다.
딴짓하며 달리는 자동차, 영화 속 얘기가 아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2028년부터 선보일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의 시선조차 필요 없는 ‘눈 뗀 운전’을 현실로 만든다.
자율주행차는 이제 단순한 보조를 넘어, 완전히 독립된 주행의 주체로 진화하고 있다.
전방 안 봐도 달린다…‘아이즈 프리’의 상용화

GM은 22일(현지시간) ‘GM 포워드’ 행사에서 캐딜락 전기 SUV ‘에스컬레이드 IQ’에 자사의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 ‘아이즈 프리(Eyes-Free)’를 2028년부터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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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시대, 운전자가 시선을 떼어도 안전할까?
이 기술은 운전대에서 손을 떼는 것은 물론,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않아도 차량이 스스로 주행을 책임지는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이다. 기존 ‘슈퍼 크루즈(Super Cruise)’보다 한 단계 진화한 형태다.
GM은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GPS를 융합한 센서 시스템을 통해 차량의 인식 능력을 극대화하고, 자율주행 상태에서는 계기판과 사이드미러에 청록색 조명을 표시해 외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테슬라보다 앞섰다…진짜 자율주행에 가장 근접

현재 미국에서 레벨 3 자율주행을 제한적으로 상용화한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뿐이며, 사용 조건이 까다롭다. 반면 GM은 훨씬 넓은 환경과 속도에서 아이즈 프리를 작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GM의 ‘아이즈 프리’ 기술이란 무엇인가요?
‘아이즈 프리’는 GM이 개발한 레벨 3 자율주행 기술로,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않아도 차량이 독립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이 기술은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여 차량의 환경 인식을 극대화합니다.
- 주행 중에는 차량 외부에서 확인 가능한 청록색 조명이 계기판과 사이드미러에 표시됩니다.
GM은 북미 전역에 100만km가 넘는 자율주행 도로 지도를 구축했고, 기존 슈퍼 크루즈 주행 데이터를 포함해 총 11억km 이상 실주행 데이터를 확보했다. 여기에 자율주행 로보택시 ‘크루즈’에서 얻은 기술을 결합해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GM은 고속도로를 넘어 도시 주행까지 기술을 확장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AI까지 탑재…차는 이제 ‘움직이는 비서’

GM은 2025년부터 차량에 구글의 인공지능 ‘제미나이(Gemini)’를 탑재하고, 이후 차량별 맞춤형 AI를 개발해 적용할 계획이다.
AI는 원페달 주행 방식 설명, 정비 이상 조기 감지, 최적의 맛집 추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자율주행과 AI의 결합은 자동차를 단순한 운송 수단이 아닌, 정보 제공과 사용자 맞춤 기능을 수행하는 ‘지능형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국내 도입도 임박…빠른 도입 비결은 제도 차이

GM은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에 슈퍼 크루즈 기능을 탑재해 올해 안에 한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를 정밀하게 매핑하고, 한국 특유의 도로 환경까지 반영했으며, 이 작업에는 약 100억 원이 투입됐다.
이같은 빠른 도입이 가능한 배경에는 한미 FTA에 따라 미국에서 인증받은 차량은 국내 인증 절차 없이 연간 5만 대까지 수입·판매가 가능한 것이다. 반면 현대차, 기아 등 국내 생산 차량은 별도의 복잡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같은 기술이라도 누가 만들고 어디서 생산했느냐에 따라 실제 도입 속도에 큰 차이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자율주행의 진화는 이제 GM의 기술로 ‘눈을 떼는 운전’까지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기술은 준비됐지만, 사회와 제도, 그리고 운전자의 인식이 이 속도를 따라갈 수 있을지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