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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D가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앞섰다.
- 테슬라 판매량은 감소, BYD는 급성장 중이다.
- 중국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이 주요 원인이다.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이 급부상하고 있다.
- BYD는 8월 EU 전기차 판매량에서 테슬라를 제쳤다.
- 테슬라는 판매량 감소를 기록, BYD는 244% 성장했다.
- 중국 전기차의 강점은 가격 경쟁력과 다양한 모델이다.
유럽 전기차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전통적인 전기차 강자 테슬라가 중국 BYD에 밀리며 위기를 맞고 있다.
8월 EU 시장에서 BYD는 9,130대를 판매하며 테슬라를 앞섰으며, 테슬라는 36.6%의 판매 감소를 기록했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과 다양한 모델 제공이 주요 원인이다.
- 테슬라의 유럽 전체 판매량은 22% 감소한 반면, BYD는 244% 성장했다.
- 상하이자동차도 59.4% 증가하며 중국 전기차의 약진을 보여주고 있다.
- 일론 머스크는 자율주행과 로봇 기술에 집중하고 있지만, 현재 유럽 시장 내 테슬라의 전략적 대응이 시급하다.
유럽 전기차 ‘중국의 시대’
테슬라의 판매 추락
위기감 높아지는 전기차 강자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예상치 못한 반전이 일어났다.
전기차의 상징으로 불리던 테슬라가 중국 BYD에 판매량에서 밀렸다. 지난 8월 EU 지역에서 BYD는 9,130대를 판매하며 테슬라(8,334대)를 앞섰다.
테슬라는 유럽 전체 기준으로 22%의 판매 감소를 기록한 반면, BYD는 무려 244%의 성장률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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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유럽 시장 회복 가능할까?
테슬라 1위 자리 내줬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가 9월 2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테슬라의 8월 EU 내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6.6% 급감한 8,334대였다. 영국과 EFTA 국가를 포함한 유럽 전체 판매량은 1만4,831대로, 전년 대비 22% 감소했다.
2025년 1월부터 8월까지 테슬라의 누적 판매량은 13만3,85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9만8,474대)보다 32.6% 줄었다. 최근 2년간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는 월평균 30~40% 수준의 감소 폭을 보이고 있다.
반면 BYD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8월 EU 지역 신규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201.3% 증가한 9,130대였으며, 1~8월 누적 성장률은 244%에 달한다.
유럽 전기차 시장 전체가 30% 성장하는 가운데, 테슬라만이 역성장을 기록한 셈이다.
반면 한국에서는 2025년 8월 수입차 시장에서 테슬라 모델 Y가 4,402대 판매되며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같은 기간 BYD는 상반기 누적 판매가 1,337대에 그쳐, 유럽에서의 판매 추세와는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가성비 앞세운 중국 전기차의 공세

BYD의 약진은 예외적인 사례가 아니다. 상하이자동차(SAIC)도 8월에 전년 동기 대비 59.4% 증가한 8,046대를 EU 시장에 등록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의 성공 요인은 강력한 가격 경쟁력과 다양한 모델 라인업이다. 순수 전기차는 물론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폭넓게 제공하며, 유럽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를 제시하고 있다.
로이터는 9월 25일 보도를 통해 “높은 EU 관세에도 불구하고,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하이브리드 기술을 앞세워 유럽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8월 유럽 내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54.5%, 순수 전기차는 30.2% 증가했다.
💡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 BYD가 테슬라를 앞선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국 BYD가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앞선 주요 이유는 가격 경쟁력과 다양한 모델 라인업입니다.
- BYD는 하이브리드 및 순수 전기차 모델을 폭넓게 제공하여 유럽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 높은 EU 관세에도 불구하고, 중국 전기차의 하이브리드 기술이 유럽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승부수, 효과는 미지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이 같은 상황을 위기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장기 전략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는 자율주행과 로봇 기술이 테슬라의 핵심 경쟁력이며, 단기적인 전기차 판매량은 본질적인 지표가 아니라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은 9월 25일, 머스크의 이 같은 태도를 지적하며 “BYD가 무서운 속도로 추격하는 상황에서, 테슬라의 전략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테슬라는 최근 모델 Y 개편과 사이버트럭 출시 등 반격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성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유럽 전기차 시장의 판도 변화가 가시화되고 있다. 한때 독보적인 존재였던 테슬라의 위상이 흔들리는 가운데, 중국 업체들의 거센 도전에 테슬라가 어떤 전략으로 맞설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