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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기차가 한국 시장에 진입 중
- 가격 경쟁력으로 국산차 위협
- 정부의 정책 대응 필요
중국산 전기차가 한국 시장에 저가로 진입하며 국산차를 위협하고 있다.
- 중국 자동차 산업은 공급 과잉 상태
- 비야디 등 중국차의 국내 시장 침투 가속화
- 한·중 FTA로 정부의 대응이 어려운 상황
중국 자동차 산업의 공급 과잉으로 인해 저가의 중국산 차량이 한국 시장에 밀려들고 있다.
이는 국산차 시장에 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정부의 정책적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다.
- 중국의 연간 완성차 생산능력은 5,507만 대이나 내수 판매는 2,690만 대에 불과
- 극단적 가격 경쟁으로 주요 전기차 제조사의 평균 판매 가격이 3년 만에 7,000달러 하락
- 중국 내수에서 밀려난 차량들이 한국으로 향하는 중
- 비야디는 국내 수입차 판매 순위에서 빠르게 상승 중
- 정부는 한·중 FTA로 인해 무역 장벽 설정이 불가능한 상황
‘반값’에 쏟아지는 중국 전기차
출혈 경쟁 속 살아남은 기업은 단 4곳
FTA 속수무책…한국 자동차 산업에 경고등

중국 자동차 산업이 극심한 공급 과잉에 빠지면서, 저가 공세를 앞세운 중국산 차량들이 한국 시장으로 밀려들고 있다. 자동차 업계의 공포 섞인 우려가 이제 현실이 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10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완성차 연간 생산능력은 무려 5,507만 대다. 하지만 내수 판매는 2,690만 대에 불과해 절반 이상이 팔리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이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붕괴… 살아남을 수 있는 곳은?

중국은 2019년 단 한 해에만 500개의 완성차 제조사가 생겨날 정도로 전기차에 과잉 투자했다. 그러나 실질 가동률은 50% 수준으로, 대부분의 공장이 놀고 있다.
이처럼 수요가 따라주지 않자, 업체들은 생존을 위한 극단적 가격 경쟁에 나섰다. 주요 전기차 제조사의 평균 판매 가격은 3년 만에 7,000달러나 떨어졌다.
테슬라차이나의 인하에 맞서 비야디는 10~20% 추가 인하로 대응하며, 출혈 경쟁이 본격화됐다. 하지만 결과는 참혹하다.
130개 전기차 업체 중 지난해 흑자를 낸 곳은 단 4곳에 불과했다. 중국 정부도 보조금을 끊고 전기차를 전략 산업에서 제외하며 발을 빼는 모양새다.
한국은 다음 타깃?… 무너지는 가격 방어선

중국 내수에서 밀려난 물량은 한국으로 향하고 있다. 비야디는 국내 진출 10개월 만에 수입차 판매 순위 6위에 올랐다.
소형 SUV ‘아토3’, 중형 세단 ‘씰’, SUV ‘씨라이언7’ 등 다양한 모델을 앞세워 토요타·아우디를 제쳤다. 이제 곧 출시될 ‘돌핀’은 보조금 적용 시 1,000만 원대 중반에 구매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차 캐스퍼보다 싸고, 기아 니로보다 2,000만 원 이상 저렴하다. 가격만으로도 국산차 시장을 위협할 수 있다.
💡 중국산 전기차가 한국 시장에 미칠 영향은 무엇인가요?
중국산 전기차의 한국 시장 진입은 국산차 시장에 가격 경쟁력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 중국차의 저가 공세로 국산차의 가격 방어선이 무너질 가능성
- 자동차 산업의 고용과 수출에 부정적 영향
지커와 샤오펑도 국내 진출을 예고하고 있어, 중국차 공세는 단발성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대응은?… 국내 산업, 지킬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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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의 한국 시장 진입, 긍정적일까?
전문가들은 중국산 저가 전기차가 이미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국내 산업이 흔들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중 FTA 때문에 무역 장벽을 세우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보조금 제도 개선 등 정부의 정책 대응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자동차 산업은 단순히 제조업을 넘어 고용과 수출에 직결되는 핵심 산업이다. 지금의 무대응은 더 큰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중국발 공급 과잉의 충격파는 이미 국경을 넘었다. 한국 정부가 이를 어떻게 막아낼지가 중요한 시험대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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