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 짜리 차인데 “이대로 되나?”…BMW 파격 승부수, 업계 ‘술렁’

딜러 구조 흔들리는 수입차 시장
BMW, 온라인 한정판으로 승부수 던지다
소비자에겐 더 싸고 빠른 구매 경험
BMW X6 M 컴페티션
X6 M 컴페티션 / 출처 : BMW

이제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2억 원대 BMW를 구매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전시장을 찾아 딜러와 가격을 조율하던 방식은 점차 사라지고, 클릭 몇 번으로 억대 수입차를 살 수 있는 새로운 판매 방식이 자리 잡고 있다.

BMW, 온라인 한정판으로 승부수

BMW X5 xDrive40i M 스포츠 프로 스페셜 에디션
X5 xDrive40i M 스포츠 프로 스페셜 에디션 / 출처 : BMW

BMW코리아가 창립 30주년을 맞아 특별한 전략을 내놓았다. 오는 9일 오후 3시, ‘BMW 샵 온라인’을 통해 회색 컬러를 콘셉트로 한 한정판 모델 5종을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차량은 X5, X6, X7 등 X 패밀리 4종과 순수 전기 세단 i5를 포함한 총 5가지 모델로, 가격은 1억950만 원부터 2억150만 원까지 형성됐다.

X5 xDrive40i M 스포츠 프로 스페셜 에디션은 30대 한정 판매되며, 인디비주얼 드라빗 그레이 메탈릭 외장색과 381마력의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가격은 1억4040만 원이다.

가장 고가인 X6 M 컴페티션 스페셜 에디션은 단 8대만 판매되며, 무광 프로즌 퓨어 그레이 외장색과 625마력의 강력한 성능이 특징이다. 가격은 2억150만 원이다.

수입차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는 온라인 판매

혼다 온라잇 플랫폼
혼다 온라잇 플랫폼 / 출처 : 혼다코리아

이러한 흐름은 BMW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수입차 업계 전반에서 온라인 직판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리테일 오브 더 퓨처(ROTF)’ 시스템을 도입해 매달 온라인 전용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이달에는 AMG GLC 43 구매 고객에게 AMG 백팩을 증정한다.

가장 과감한 변화를 시도한 곳은 혼다다. 혼다코리아는 2023년부터 100% 온라인 판매 체제로 전환했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2023년 1385대였던 판매량은 지난해 2507대로 거의 두 배 가까이 증가했고, 올해도 8월까지 1407대를 기록하며 이미 지난해 연간 실적을 넘어섰다.

딜러사의 위기와 새로운 역할

바바리안 모터스 직원
바바리안 모터스 직원 / 출처 : BMW 공식 딜러사 바바리안 모터스

온라인 직판이 확대될수록 기존 딜러사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다. 판매 수수료에 의존해왔던 딜러사들에겐 생존이 걸린 문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판매 확대는 딜러사의 전통적인 역할을 크게 위축시키고 있다”며, “앞으로는 시승 체험, 정비, 애프터서비스 등으로 사업 중심을 옮겨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제조사와 딜러사 간 새로운 협력 모델 구축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투명한 가격 정책과 간편한 구매 과정은 소비자에게는 이득이지만, 오프라인 매장 축소로 인한 체험 기회 감소는 아쉬운 부분이다.

자동차 판매의 디지털 전환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BMW의 온라인 한정판 전략이 수입차 시장 전체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관심이 쏠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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