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깜짝 놀라겠네”…사거리 2000km ‘괴물 미사일’ 막아낸 결정적 한 방

댓글 0

미사일
우크라이나, 러시아 미사일 요격 / 출처 :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방공망이 2월 11일 리비우 상공에서 러시아의 Kh-47M2 킨잘 극초음속 미사일을 요격하는 데 성공했다.

모니터링 채널에 따르면 최소 3개의 공중 목표가 탐지되었다. 안드리 사도비 리비우 시장은 텔레그램을 통해 “방공망이 성공적으로 요격했다”고 밝혔다. 킨잘은 마하 10 이상의 속도와 탄도 궤적으로 요격이 극히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무기 체계다.

주목할 점은 이번 요격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공중방위 체계 재조직을 발표한 바로 그날 이뤄졌다는 사실이다.

젤렌스키는 같은 날 성명에서 “군 총사령관, 참모총장, 국방부 장관과의 긴 대화 끝에 공중방위 운영 방식을 구조적으로 재편하기로 했다”며 방공망 효율화 계획을 공개했다. 이번 요격 성공은 우크라이나 방공 능력의 질적 전환을 상징하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극초음속 미사일 요격, 기술적 난제 극복

미사일
미그(MiG)-31K 전투기,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 / 출처 : 연합뉴스

킨잘 미사일은 MiG-31K 전투기에서 발사되며, 사바슬레이카 공군기지에서 이륙한 항공기가 이날 오후 2시 39분경 우크라이나 전역에 공습 경보를 촉발했다. 킨잘은 높은 속도와 탄도 궤적으로 요격이 극히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무기 체계다.

극초음속 무기의 요격 난도는 속도뿐 아니라 궤적 예측의 어려움에서 비롯된다. 일반 탄도미사일과 달리 기동이 가능해 요격 시스템의 추적 알고리즘을 무력화할 수 있다. 그럼에도 우크라이나가 요격에 성공한 것은 서방제 고급 방공 시스템과 자체 개발 역량이 결합된 결과로 분석된다.

이탈리아가 2023년부터 배치하고 프랑스가 레이더를 공급 중인 SAMP/T 방공 시스템은 순항·탄도 미사일 격추에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방공망 재편, 효율성과 자율성 강화

미사일
우크라이나에서 격추된 이란제 자폭 드론 / 출처 :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는 2025년 내내 80% 이상의 미사일·드론 격추율을 유지했으나, 고가 무기를 저가 표적에 사용하는 비효율 문제를 안고 있었다. 특히 샤헤드 드론 같은 저가 무기 대량 공격에 전투기와 고급 방공미사일을 투입하는 것은 자원 낭비로 지적됐다.

젤렌스키가 발표한 재편 방안의 핵심은 다층 방공 체계 간 조율 개선과 현장 부대의 자율성 강화다. 경직된 수직 계층 구조를 완화하고, 레이더·전자전 부대 간 협력을 강화하며, 드론 요격 전담 모바일 팀의 운용 방식을 재검토한다는 내용이다. 통신 지연 문제 해결을 위해 레이더 시스템 간 연계도 개선하고 있다.

기술 혁신도 가속화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팔란티르와 협력해 4년간의 실전 데이터를 활용한 AI 기반 드론 방위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저비용 레이저 방위 시스템 프로토타입(Sunray)도 공개했다.

전략적 함의와 전망

미사일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 / 출처 : 연합뉴스

이번 킨잘 요격 성공은 단순한 전술적 승리를 넘어 전략적 의미를 지닌다. 러시아는 극초음속 미사일을 ‘게임 체인저’로 선전해왔으나, 우크라이나가 요격 능력을 입증하면서 그 신화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방공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의 성공은 통합 방공망 구축과 실시간 정보 공유가 극초음속 위협에 대응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다만 과제도 남아 있다. 킨잘 요격에 동원된 무기 체계와 격추 메커니즘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재고 소모율과 보급 지속 가능성도 검증이 필요하다.

우크라이나는 방공망 재편과 신기술 도입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서방의 지속적인 무기 지원 확보에 주력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날의 요격 성공은 우크라이나 방공 능력의 새로운 이정표이자, 러시아 미사일 전략에 대한 경고로 작용할 전망이다.

0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관심 집중 콘텐츠

J-35

“최신 전투기라더니 고작 7분” …심각한 결함에 국민들도 ‘절레절레’, ‘이 전투기’ 결국엔

더보기
BMW 화재 위험 차량 리콜

“한국 아빠들 많이 타는데 어쩌나”…시동 꺼도 불난단 소식에 ‘화들짝’

더보기
4족 보행 로봇 '스팟'

“BBC가 대서특필했다”… 전 세계가 놀란 한국산, 능력이 이정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