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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가 KF-21의 두 번째 시험 비행을 완료.
- 48대 도입 계획은 변동 없이 진행.
- 여러 전투기 도입에 대한 회의적 시각 존재.
인도네시아는 KF-21의 두 번째 시험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 인도네시아 공군 조종사가 참여한 이번 비행은 복좌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48대의 KF-21 도입 계획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 여러 전투기 도입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존재합니다.
인도네시아는 KF-21 전투기의 두 번째 시험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이는 인도네시아가 한국과의 공동 개발 프로젝트에 여전히 참여 의지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인도네시아는 48대의 KF-21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전투기 생산과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러나 다양한 전투기 도입 계획으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군사 전략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 인도네시아 조종사가 한국에서 KF-21 시험 비행에 참여했습니다.
- 시험 비행은 3,000~6,000m 상공에서 성능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다양한 전투기 도입으로 인한 운용 효율성 저하 우려가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KF-21 시험 비행
KF-21 48대 도입 계획은 그대로
여러 종의 전투기 도입에 회의론

KF-21의 분담금 축소 등으로 물의를 빚었던 인도네시아가 최근 KF-21의 두 번째 시험 비행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군사 매체 ARMY RECOGNTION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공군 조종사는 얼마 전 한국에서 KF-21에 탑승해 시험 비행을 참여했으며 이는 지난 6월 이후 두 번째다.
안정적으로 완료된 두 번째 비행

인도네시아 공군 조종사가 KF-21의 시험 비행을 진행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인도네시아는 지난 6월 말 한국에서 KF-21의 시험 비행을 진행한 바 있으며 이번 시험 비행은 복좌형 KF-21에 인도네시아와 한국 조종사가 함께 탑승해 비행이 진행되었다.
또한 ARMY RECOGNITION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 시험 비행은 약 3,000~6,000m 상공에서 각종 성능 지표와 안정성 등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네시아는 당초 계획된 분담금 납부 금액을 조정하고 KF-21의 잠재적 경쟁 모델들을 도입하는 방안을 연이어 검토하면서 KF-21 공동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많은 우려를 자아내게 만들었다.
하지만 올해 들어 두 차례의 시험 비행을 진행하며 인도네시아는 여전히 KF-21 공동 개발 지위를 포기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
💡 KF-21 전투기란 무엇인가요?
KF-21은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공동 개발 중인 차세대 전투기입니다. 이 전투기는 4.5세대 전투기로 분류되며,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작전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4.5세대 전투기는 최신 전자 장비와 스텔스 기술을 부분적으로 도입한 전투기입니다.
- KF-21은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국방 협력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48대 도입 물량은 예정대로 진행

한국이 분담금 등을 둘러싼 문제에서 인도네시아에 소극적인 행보를 보일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인도네시아가 도합 48대의 KF-21을 도입할 예정이었기 때문이다.
이는 규모의 경제를 통해 전투기의 생산 단가를 낮출 수 있고 대외적으로 추가 수출을 위한 홍보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어 중요한 문제였다.
그러나 한때 일부 미디어 매체에서 인도네시아가 48대가 아닌 고작 10대의 KF-21을 도입하려 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우려를 자아낸 바 있다.
다행히 이번 시험 비행 소식을 전한 해외 군사 매체에선 인도네시아가 기존에 계획된 것처럼 48대의 KF-21 도입을 그대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향후 KF-21의 수출 확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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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의 여러 전투기 도입, 적절할까?
전투기 수집에 혈안이 된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가 계획된 모든 전투기 도입을 그대로 진행한다면 인도네시아 공군은 KF-21 이외에도 라팔과 KAAN을 함께 보유하게 된다.
라팔은 프랑스가 제작한 4.5세대 전투기이며 KAAN은 현재 튀르키예가 개발하고 있는 5세대 전투기로 2호 시제기 제작까지 이루어진 상태다.

이 때문에 국내외 군 전문가들은 비슷한 세대 분류의 전투기 여러 종을 도입하는 인도네시아의 행보에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여러 종의 전투기를 운용하게 되면 각 기체의 특성에 맞는 조종사를 따로 양성해야 하고 부품 수급과 정비 체계, 성능 개량 등이 복잡해져 운용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과연 인도네시아의 행보가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부적절하다.
그냥 놔두고 우리 KF-21만 안주면됀다
저 인니새끼들 분명 짱개들한테 팔아먹을껀데 그걸 알면서도 주는건 진짜 간첩행위다 절대 주면 안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