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누적 50만 대 돌파
전기차 캐즘에도 성장세 유지
아이오닉 5가 판매 실적 견인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 시리즈가 출시 4년 만에 글로벌 누적 판매량 50만 대를 넘어섰다.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는 전기차 시장의 일시적 수요 둔화라는 위기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글로벌 누적 51만대 돌파한 아이오닉

현대차는 지난 25일, 아이오닉 시리즈의 글로벌 누적 판매 대수가 51만4588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시리즈는 2021년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아이오닉6’, ‘아이오닉9’까지 라인업을 확장해 왔다. 2021년 6만5906대로 시작된 판매는 2022년 11만4548대, 2023년 16만9812대로 증가했다.
반면, 전기차 시장이 일시적으로 위축된 2024년에는 12만1375대로 다소 줄었으나, 2025년 들어 반등세를 보이며 4월 한 달간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1만6368대를 기록했다.

특히 해외 시장에서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전체 누적 판매량 중 77.8%에 해당하는 40만545대가 해외에서 판매되었으며, 내수는 22.2%로 11만443대에 머물렀다. 즉, 아이오닉 시리즈 10대 중 8대는 해외에서 판매된 셈이다.
핵심은 ‘아이오닉5’와 전용 플랫폼 E-GMP

시리즈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차량은 아이오닉5였다. 40만7607대가 판매되었으며, 이 중 고성능 모델인 아이오닉5N은 8천729대를 차지했다.
이는 전체 아이오닉 시리즈의 80%에 해당한다. 이와 함께 아이오닉6는 10만4458대, 아이오닉9는 2523대가 각각 판매되며 뒤를 이었다.
아이오닉 시리즈의 경쟁력은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있다. E-GMP는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하고, 18분 만에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 시스템, 외부로 전원을 공급하는 기능(V2L) 등 동급 대비 우수한 상품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이오닉5는 ‘2022 세계 올해의 자동차’, ‘2023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 차’, ‘2023 싱가포르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고, 아이오닉6도 ‘2023 세계 올해의 자동차’에 이름을 올렸다.
디자인 강화·시장 확대 전략도 병행

한편 현대차는 아이오닉 시리즈의 상품성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도 병행하고 있다.
지난 4월 열린 서울모빌리티쇼에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고급화한 ‘더 뉴 아이오닉6’와 고성능 세단 전기차 ‘아이오닉6 N라인’의 디자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또한, 올해 2월 국내 시장에 먼저 출시된 준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9’은 향후 미국과 유럽 등 해외 시장으로 판매가 확대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시리즈의 상품성 강화 및 판매 시장 확대를 지속할 예정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아이오닉의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