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또 한 번 까무러칠 소식” …지금껏 못 보던 새로운 군함 출현, 한국이 또 뭘 만든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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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리핀 해군, 한국산 원양 초계함 시험 운항 시작
  • 6척 도입으로 해군 현대화 추진
  • 남중국해 분쟁에서 중요한 역할 기대

필리핀 해군이 한국으로부터 도입하는 원양 초계함이 시험 운항을 시작하며 주목받고 있다.

  • 라자 술라이만급 초계함은 필리핀 해군 현대화에 핵심적이다
  • 6척의 초계함 도입으로 해상 감시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 남중국해 분쟁은 한국 경제에도 영향을 미친다

필리핀 해군은 한국에서 도입하는 ‘라자 술라이만급’ 원양 초계함의 시험 운항을 시작했다. 이는 필리핀 해군의 현대화와 해상 방어 능력 강화의 일환이다.

6척의 초계함 도입은 필리핀 해군의 해상 초계 및 감시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라자 술라이만급은 2,400톤급 배수량에 76mm 함포 등으로 무장
  • 남중국해 분쟁은 한국 경제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 한국은 필리핀에 10척의 군함을 수출하며 양국 간 방산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필리핀 원양 초계함 시험 운항 포착
한국산 군함 도입으로 해군 현대화
남중국해 분쟁에서 중요한 역할 기대
라자 술라이만급 원양 초계함
라자 술라이만급 원양 초계함 / 출처 : HD현대중공업

필리핀 해군이 한국으로부터 도입할 예정인 ‘라자 술라이만급’ 원양 초계함이 본격적인 해상 시험에 돌입하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해외 군사 매체 ARMY RECOGNITION은 이러한 소식을 전하며 라자 술라이만급 초계함이 필리핀 해군의 군 현대화에 중요한 전력이라 평가했다.

6척의 원양 초계함 도입 사업 진척

라자 술라이만급 원양 초계함
미겔 말바르급 호위함 / 출처 : 필리핀 국방부

라자 술라이만급 원양 초계함은 필리핀 해군이 도합 6척의 전력화를 계획 중인 함정으로 올해 6월 선도함의 진수식이 개최되었다.

해외 군사 매체들은 라자 술라이만함이 한국에서 본격적인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으며 필리핀이 6척의 원양 초계함 도입으로 해상 초계 및 감시 역량 강화를 구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라자 술라이만함은 만재 배수량이 약 2,400톤 정도이며 주요 무장 체계로는 76mm 함포 1문을 비롯해 30mm 기관포 2문과 12.7mm 중기관총 2정 등을 탑재할 수 있다.

라자 술라이만급 원양 초계함
미겔 말바르급 호위함 / 출처 : 필리핀 국방부

또한 해당 함정에는 중형 헬기 1대와 2척의 고속 단정을 탑재할 수 있고 72명의 승조원이 탑승하는데 일부 호위함을 제외하고 마땅한 군함이 없었던 필리핀 해군에는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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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의 한국산 초계함 도입, 해군 현대화에 도움될까?

한국이 완성시켜 준 필리핀 해군

호세 리잘급 호위함
호세 리잘급 호위함 / 출처 : HD현대중공업

현재까지 한국과 필리핀이 체결한 주요 함정 수출 계약을 모두 합하면 10척 규모다. 필리핀은 한국에게서 미겔 말바르급 호위함 2척, 호세 리잘급 호위함 2척, 라자 술라이만급 원양 초계함 6척을 도입하였는데 이는 사실상 필리핀 해군이 가용할 수 있는 전력의 전부나 다름없다.

해당 함정들을 제외하고 필리핀 해군이 보유한 함정은 미국이나 영국에서 이미 퇴역했을 정도로 노후화된 함정이거나 체급이 작아 군함이 아닌 고속정으로 분류되는 소규모 함정이 대부분이다.

심지어 필리핀 해군은 한국에게서 호세 리잘급 호위함을 도입하기 전까지는 현대 해전의 필수 전력이라 할 수 있는 미사일조차 운용하기 쉽지 않은 전력이었으며 일부 노후 선박은 태풍으로 반파되어 전력 외 취급을 받기도 했을 정도다.

💡 필리핀 해군이 왜 한국산 원양 초계함을 도입했나요?

필리핀 해군은 해상 방어 능력 강화를 위해 한국산 원양 초계함을 도입했습니다.

  • 한국산 함정은 현대적이고 신뢰성 있는 전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필리핀 해군의 노후화된 함정을 대체하고 해상 감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한국 경제에도 중요한 남중국해 분쟁

필리핀 해군 훈련
필리핀 해군 훈련 / 출처 : 연합뉴스

최근 남중국해는 중국과 주변국 간의 영유권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남중국해 분쟁은 한국 경제에도 상당히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한국은 소비하는 석유의 약 90%가 남중국해를 거쳐 들어오고 있으며 전체 수출입 물동량의 약 50%가 해당 해역을 지난다. 이러한 남중국해가 영유권 분쟁으로 인해 흔들린다면 이는 자연스럽게 한국 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한국과 동남아시아 국가 간의 함정 수출 계약은 단순히 하나의 방산 계약을 넘어 국제 해양 안보와 한국 경제의 안정화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차대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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