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안보 이제 정말 큰일 났다” …단 한 발로 핵탄두 10개, ‘살벌한 경고’에 ‘초비상’ 걸렸다

댓글 0

핵탄두와 ICBM 개발에 집중한 북한
화성-20형의 후속 미사일 개발 우려
최대 10개 이상의 핵탄두 탑재 시도
북한 미사일
북한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북한이 2030년대 중으로 지금보다 한층 더 강화된 성능의 ICBM ‘화성-21형’을 확보할 가능성이 있다는 충격적인 전망이 등장했다.

화성-21형은 지난해 10월 당 창건 80주년 열병식에서 최초 공개한 ICBM 화성-20형을 기반으로 핵탄두 소형화와 경량화가 이뤄진 개량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5년간 화성-20형 개발에 집중할 전망

화성-20형
화성-20형 / 출처 : 연합뉴스

KIDA 측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오는 2월 중 개최될 가능성이 유력한 제9차 당 대회에서 새로운 5개년 군사력 건설 계획을 공표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또한 2026~2030년까지의 5개년 계획 동안 성능이 대폭 개선된 신형 전략급 핵무기 개발 등이 역점 사업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 과정에서 신형 ICBM인 화성-20형의 개발에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처음 공개된 화성-20형은 직전 모델인 화성-19형보다 탑재 효율 등이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미국이나 러시아 등과 비교하면 완성도가 낮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최대 8개의 핵탄두 탑재 가능 추정

화성-20형 미사일
화성-20형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북한의 화성-20형은 직전 모델인 화성-19형보다 엔진 추력이 한층 더 강화되었고, 고체 연료를 사용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군 전문가들은 북한이 다탄두 미사일을 운용하기 위해 기존보다 엔진 추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엔진의 추력이 강화될 경우 하나의 미사일에 여러 개의 탄두를 장착해 적의 방공망을 무력화하는 다탄두 미사일을 운용하기에 더 적합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기존의 화성-19형은 5개 안팎의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엔진 성능이 강화된 화성-20형은 3개 정도 증가한 최대 8개가량의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미사일의 완성도가 미국 등과 비교해 부족하다는 점, 아직 시험 발사 성공 여부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았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제9차 당 대회 기간 동안 화성-20형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핵탄두 탑재량 증가를 위한 화성-21형

화성-20형 미사일
화성-20형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현재 화성-20형은 전작인 화성-19형 대비 탑재 효율이 약 17% 정도 개선된 것으로 전망되지만 미국과 러시아의 대형급 고체 로켓 모터 ICBM에 비하면 탑재 효율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북한이 화성-20형의 완성도를 높이면서 핵탄두 탑재량을 늘린 화성-21형을 개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북한 탄도 미사일
북한 탄도 미사일 / 출처 : 연합뉴스

전문가들은 북한이 미사일의 추진 체계와 유도 성능 등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핵탄두 등의 소형화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10개여 개 수준의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ICBM을 확보하려 할 것이라 예상했다.

또한 그 시점은 2030년대 중으로 전망했는데 이번에 발표될 새로운 5개년 계획이 2030년까지인 만큼 그다음 5개년 계획에서 화성-21형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0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관심 집중 콘텐츠

이재명 부동산

“한국도 일본처럼 잃어버린 20년?”…이 대통령, 심상치 않은 상황에 우려 표명

더보기
SK하이닉스

“의사, 변호사 부럽지 않다”…SK하이닉스 성과급, 얼마나 받나 봤더니

더보기
북한

“김밥까지 먹었더니 결국”…북한군 포로 2명, 우크라이나서 ‘깜짝’ 소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