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차?중국차? 여기선 아니에요..” K-자동차, 바다 건너 들려온 놀라운 소식

현대차그룹, 7년만에 200만 대 이상 수출 예상
해외 시장에서 전기차 인기 갈수록 높아져
세계 자동차 시장 3위 인도, 프리미엄 시장
k-자동차
출처/현대 글로비스(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여기 영국은 특히 기아차가 많이 보인다. 가격도 한국의 최소 1.5배에 팔린다”, “미국 사는데 요즘 확실히 아이오닉 시리즈랑 제네시스가 많이 보인다”, “호주 멜버른인데, 기아 세라토, 스포티지 진짜 많다”

전세계에서 한인들이 보내온 현기차에 관한 소식들이다.

올해 말까지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합쳐서 7년 만에 200만 대 이상을 수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국내 자동차 산업 역사상 가장 높은 수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월까지 누적 자동차 수출액은 644억 9천만 달러에 달해, 작년 같은 기간 대비 32.6%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k-자동차
출처/게티이미지뱅크(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이러한 성과는 국내 생산 확대와 친환경 자동차, 특히 전기차로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한 전략이 성공을 거둔 결과로 분석된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의 10일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현대차와 기아의 수출량은 각각 94만 5062대, 86만 7136대로, 총 181만 2198대를 기록했다.

이런 흐름이 올해 말까지 계속되면, 연간 수출 실적은 현대차 약 114만 대, 기아 약 105만 대 등 총 약 219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기차는 국내에서의 판매 부진과 달리 미국 시장에서 역대 최고 수출 기록을 세웠으며, 11월까지의 누적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3% 증가했다. EU 시장과 아시아에서의 수출액도 30% 이상 증가했으며, 중남미와 EU를 제외한 유럽 지역에서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

세계 3위 규모 인도차 시장내 인기 높아져

기아 쏘넷 부분변경 이미지 공개
출처/기아 / 기아 쏘넷

특히, 현대와 기아 자동차는 세계 3위 규모의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 현지 자동차 관계자는 “인도에서는 중국이나 일본 브랜드보다 한국 브랜드가 인기가 더 높다. K팝과 K드라마에 열광하는 젊은 세대의 영향도 컸다”, “현대차는 중산층 이상이 선호하는 프리미엄 자동차로 인식되고 있으며, 다른 해외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디자인이 현대적이고 품질도 뛰어나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평가는 현대와 기아차의 인도 시장 내 K-자동차의 위상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와 함께 인도 내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지난해 현대차와 기아의 인도 법인은 1조 원에 달하는 순이익을 기록했다.

k-자동차
출처/현대자동차그룹(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이에 맞춰 현대와 기아차는 지난해 현지 공장의 생산 증설에 착수하며 인도 자동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응중이다.

과거 인도 시장은 저가형 모델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SUV와 전기차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그룹의 인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20.93%로, 판매되는 신차 5대 중 1대가 현대차그룹 소속이다.

그러나 아직 샴페인을 터뜨릴 시기는 아니다. 중국 브랜드의 저가형 모델이 인도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있어, 프리미엄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액티언

신차 내놨더니 “결국 효과 터졌다”…KGM, 무슨 일이?

더보기
GV80 블랙

“무려 8년…” G90 블랙부터 GV80 블랙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이곳은?

더보기
마세라티 그레칼레

벤츠? 포르쉐? “디자인은 이게 甲”… 흔하지 않아 더 팔리는 이 車

더보기
BMW (2)

한국 아빠들 환장하더니 “마침내 내놨다”.. BMW 내놓은 車 3종, 대체 뭐길래?

더보기
아이오닉 6N 렌더링

심상치 않더니 “포르쉐 부럽지 않다”… 현대차 신차? 이게 정말이라면..

더보기
벤틀리

한국인 사랑받던 제네시스? “비교 불가”… 하이브리드로 나온다는 이 車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