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이제 어쩌죠?..” 10분에 1200km 강력한 배터리 소식에 국산업체들 초긴장

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선포
단, 대량 생산은 2030년 예상
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bZ4X/출처-토요타

최근 토요타자동차가 기존의 리튬이온, 리튬인산철(LFP) 등 삼원계 배터리를 대체할 ‘전고체 배터리’를 2년 이내에 출시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알려져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탑재 자동차, 2년 내 출시

토요타는 전기차 시장에 혁신을 가져올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를 2027년까지 완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 역시 몇 년 내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개발
토요타 EV 배터리 로드맵/출처-토요타

토요타의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소식은 인도 토요타 자회사인 토요타 키를로스카르 모터의 비크람 굴라티 대표가 바이브란트 구자라트 서밋에서 한 연설을 통해 전해졌다.

굴라티 대표는 더 빠르게 충전되고 수명이 긴 첨단 전고체 배터리 탑재 자동차를 2년 내 전 세계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배터리 완충 시간이 10분이고 한 번의 충전으로 12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배터리 수명도 상당히 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8년부터 대량 생산 착수

토요타가 지난 몇 년 간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에 집중해온 가운데, 지난해 6월 기술적 혁신을 발견했다고 전하며 이 분야의 개발 속도를 높이고 있다.

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개발
토요타 EV 배터리 로드맵/출처-토요타

토요타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및 양산 계획을 살펴보면 2027년 배터리가 출시되고 2028년부터는 대량 생산에 착수한다.

두 가지 유형의 고체 배터리가 개발 중에 있으며 이 중 하나는 WLTP 기준 최대 621마일(약 1,000km), 다른 하나는 최대 750마일(약 1,200km)의 주행 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배터리 모두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10분이라고 알려져 있다.

초기 생산량은 수만 대로 제한될 듯

전고체 배터리 기술은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 면에서 탁월해 전기차 산업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EV 배터리 기술 타임라인/출처-토요타

토요타 포함 다양한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대량 생산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토요타는 이 기술을 선도함으로써 테슬라나 BYD 같은 전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이다.

대량 생산 과정에서 주요하고 어려운 과제 중 하나는 음극과 양극 셀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적층하는 조립 공정이다.

이에 대해 토요타의 한 엔지니어는 “적층 속도 면에서 현재 리튬 이온 배터리 생산 수준에 거의 도달했다”고 말하며 “생산량 증가와 함께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토요타 EV 컨셉트/출처-토요타

전고체 배터리 생산 기술이 상용화되더라도 초기 생산량은 수만 대로 제한될 가능성이 크다. 대량 생산에 성공해 대부분 전기차에 탑재될 수 있을 만큼의 생산량을 달성하기까지는 몇 년의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토요타의 한 관계자는 소셜 미디어 게시글을 통해 “전고체 배터리의 대량 생산은 2030년이나 그 이후에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보이스피싱

“순식간에 1억 3000만 원 날렸습니다”…점점 더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모르면 그냥 당합니다’

더보기
최민환-율희

“아이들 위해 이렇게까지?!”…교육비로 ‘건물 두 채’ 값 지출한 연예인 정체에 ‘깜짝’

더보기
서장훈-추성훈

“남들 다 하는 골프는 싫다!”…마침내 드러난 남자 연예인들 ‘이색 취미’, 이것도 있었어?!

더보기
탁재훈-손석구

“탁재훈도 손석구도 아니었다”..상속 재산만 450억?! ‘아빠 찬스’ 1위 연예인은?

더보기
설현-학창시절

“너무 예뻐 전국 교복 모델 1위?!”..현재는 갓생 살고 있다는 연예인의 반가운 소식

더보기
푸바오

“이게 대체 얼마야?!”…중국으로 떠난 푸바오, 에버랜드가 감당했던 하루 식비 클라스에 ‘깜짝’

더보기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