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저희가 드려요”…고객들 위해 수억 원 쏟아붓는 이유

폭스바겐 ID.5 보조금 지급
브랜드 자발적인 지원 조치
환경부 규정에 따른 결정
ID5 Volkswagen Self-Subsidy
ID.5 (출처-폭스바겐)

폭스바겐코리아가 최근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전기차 모델 ID.5 구매 고객들에게 자체적으로 보조금을 지원하는 전례 없는 결정을 내렸다.

지원 배경에는 개정된 정부 규정에 따른 일시적 제외 조치와,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의 불편을 줄이려는 회사의 판단이 있다.

자발적 보조금 지원, 고객 신뢰 지키기 위한 조치

ID5 Volkswagen Self-Subsidy (2)
ID.5 (출처-폭스바겐)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19일, 자사의 전기 SUV ID.5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전기차 보조금을 자체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ID.5가 환경부의 무공해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데 따른 조치다.

이번 지원은 보조금 제외에 대한 고객의 우려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자발적인 결정으로, 차량 재고 소진 시점 또는 향후 ID.5가 다시 보조금 신청 가능 차종으로 등록되기 전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조치 시행일 이후 ID.5를 구매하는 고객뿐 아니라, 이미 차량을 사전 계약했지만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 고객도 포함된다.

ID5 Volkswagen Self-Subsidy (3)
ID.5 (출처-폭스바겐)

폭스바겐코리아는 환경부의 전기차 평가 기준이 2024년 11월 6일 개정됨에 따라, 기존 기준으로 시험평가를 받은 ID.5 모델에 대해 2025년 5월 6일까지 재평가를 요구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회사는 개정 기준에 부합하는 서류를 관계당국에 제출했으며, 현재 환경부의 검토가 진행 중이다.

ID5 Volkswagen Self-Subsidy (4)
ID.5 (출처-폭스바겐)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대표는 “고객들의 신뢰에 보답하고자 자발적 지원을 결정했다”며, 브랜드의 핵심 가치는 고객 신뢰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ID.5, 기술과 디자인 모두 강화된 쿠페형 전기 SUV

ID5 Volkswagen Self-Subsidy (5)
ID.5 (출처-폭스바겐)

폭스바겐 ID.5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를 기반으로 설계된 쿠페형 전기 SUV다. ID.4와 플랫폼과 기술을 공유하지만, 보다 스포티한 외관과 향상된 안전·편의 사양이 특징이다.

최고출력 174마력, 최대토크 31.7kg.m의 후륜구동 시스템으로 82.8kWh 용량의 LG 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팩을 사용해 1회 충전 시 최대 52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실내에는 12.9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증강현실(AR) 헤드업 디스플레이(옵션), OTA 업데이트, 무선 Apple CarPlay/Android Auto 등이 다양한 편의 기능이 적용됐다.

ID5 Volkswagen Self-Subsidy (6)
ID.5 (출처-폭스바겐)

여기에 안전 기능으로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유지 및 변경 보조, 긴급 제동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등이 제공되며 적재 공간은 기본 549L에서 최대 1,561L까지 확장 가능하다.

한편 폭스바겐 ID.5의 가격은 6,099만 원으로 국내에는 프로(Pro) 단일 모델로 출시됐으며 이달부터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진행하고 있다.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