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줄줄이 밀리더니 “결국 ‘이 車’만 남기고 전부 단종?”…현대차 ‘눈물의 결단’ 발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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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트림 대폭 축소
  • 경쟁력 약화로 SE 트림만 남아
  • 아이오닉 라인업에 집중하는 현대차 전략

현대자동차가 코나 일렉트릭의 트림을 대폭 줄여 SE만 남겼습니다.

  • 코나 일렉트릭은 주행거리와 성능에서 경쟁력이 약화되었습니다.
  • 현대차는 아이오닉 라인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보급형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 소비자 기대와 다른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코나 일렉트릭의 2026년형 모델에서 많은 트림을 단종시키고 SE만 남기기로 했습니다. 이는 주행거리와 성능에서 경쟁력이 약화된 결과입니다.

현대차의 전기차 전략은 아이오닉 라인업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보급형 전기차는 뒷전으로 밀리고 있습니다.

  • 코나 일렉트릭은 주행거리가 닛산 리프보다 100마일 이상 짧습니다.
  • SE 트림은 규제 충족을 위한 모델로 평가됩니다.
  • 아이오닉 5와 6는 글로벌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소비자는 더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을 원합니다.
코나 일렉트릭, 2026년형은 SE만 남았다
주행거리 짧고 가격 높아 경쟁력 약화
현대, 아이오닉 집중 속 보급형은 뒷전
코나 일렉트릭 트림 감축
출처 :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2026년형 코나 일렉트릭의 트림을 대폭 줄이면서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때 합리적인 전기차로 불리던 모델은 이제 기본형 SE 하나만 남았고, 이마저도 주행거리와 성능에서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가성비 전기차’에서 규제용 모델로… 코나 일렉트릭의 초라한 생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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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코나 전기차 축소, 타당할까?

코나 일렉트릭은 처음 출시 당시 ‘가성비 전기차’로 주목받았다.

그러나 2026년형에서는 SEL, 리미티드, N 라인 등이 모두 단종되고 표준 배터리를 장착한 SE만 살아남았다. 48.6kWh 배터리로 약 200마일을 달리는데, 이는 닛산 리프보다 100마일 이상 짧고 가격도 더 높다.

코나 일렉트릭 트림 감축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성능 또한 아쉽다. 전륜 모터는 133마력과 188lb-ft 토크를 내며, 충전 속도는 100kW에 그친다. 최신 전기차들이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코나는 뚜렷한 장점을 찾기 어렵다.

💡 코나 일렉트릭의 트림 축소 이유는 무엇인가요?

코나 일렉트릭의 트림 축소는 주행거리와 성능에서 경쟁력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 SE 트림만 남기고 다른 트림은 단종되었습니다.
  • SE는 규제 충족을 위한 모델로 간주됩니다.
  • 아이오닉 라인업에 집중하는 현대차의 전략 변화가 배경입니다.

현대의 선택은 전략 변화와 맞닿아 있다. 전동화의 중심은 이미 아이오닉 라인업으로 이동했다.

아이오닉 5와 6는 글로벌 반응이 좋고, 대형 SUV 아이오닉 7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전용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아이오닉은 경쟁력이 높지만, 내연기관차 기반의 코나는 한계가 뚜렷했다.

여기에 닛산 리프와 쉐보레 볼트, 중국산 전기차들의 약진으로 보급형 시장 경쟁이 치열해졌다.

코나 일렉트릭 트림 감축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코나 일렉트릭의 다수 트림을 유지할 이유가 사라진 셈이다. 남은 SE는 사실상 규제 충족을 위한 ‘존재 증명용’ 모델에 가깝다는 분석도 나온다.

‘큰 트레이’보다 중요한 건 주행거리… 소비자 기대와 동떨어진 개선

현대는 콘솔 공간 확장 같은 소소한 개선을 내세웠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건 더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이다. 시장 변화 속도를 감안하면 단순한 편의 개선으로는 구매를 이끌기 어렵다.

코나 일렉트릭의 변화는 현대가 전기차 전략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는지를 보여준다.

프리미엄 이미지의 아이오닉에 집중하는 대신 보급형 전기차는 뒷전으로 밀린 것이다. 다양한 가격대의 모델이 필요한 상황에서 현대의 행보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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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코나 전기차 축소, 타당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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