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출시 좀..” 기아, 준중형 신형 전기차 EV5 공개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한 신호탄
EV6·EV9에 이은 3번 째 전용 전기차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생산 예정
전기 SUV 기아 EV5 공개
EV5/출처-기아

기아는 전기차의 대중화와 보편화를 위한 본격적인 첫 발을 내딛었다. 대담하게도 2030년 상반기에 전체 판매량을 크게 웃도는 160만대의 전기차 판매를 목표로 나섰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기아는 전기차 라인업 확장 및 충전 인프라 확대를 통해 전기차 기업으로서 전동화 시대의 새로운 문을 열 예정이다.

12일 경기도 여주에서 열린 ‘2023 기아 EV 데이’에서는 준중형 전기 SUV, EV5가 공개되며 그 시작을 알렸다. 기아는 EV5의 공개를 통해 전기차의 대중화를 선언, 한 단계 더 나아가고자 했다.

더 나아가, 추후 기아의 전기차(EV) 라인업에는 EV4와 EV3 콘셉트카가 2종 추가될 예정이다. 이들 콘셉트카는 세계 최초로 공개되며, 기아의 앞다투어진 기술력과 비전을 선보이게 될 것이다.

기아 EV5 국내 출시
EV5/출처-기아

이러한 연속된 발표들은 기아가 전기차 시장에서의 강력한 위치를 구축하고자 하는 그들의 뚜렷한 의지를 보여준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적용된 기아 EV5

기아의 EV5는 그 동안의 전기차 라인업인 EV6와 EV9에 이어 세 번째로 소개된 전용 전기차로, 최신 디자인 언어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실용적인 구성을 강조하며 공간감을 극대화했다.

외관은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명확하게 반영하며, 그 중에서도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이라는 방향성을 중심으로 구축되었다.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와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 같은 디자인 요소가 차체의 깔끔한 면과 조화를 이루며, 기하학적이고 기술적인 형상의 휠과 휠아치 또한 외모에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더했다.

옆면은 단순하지만 깔끔하게 다듬어져 있어, 휠과 휠아치의 기하학적이고 미래적인 디자인이 더욱 돋보이며, 전체적으로 하이테크적인 이미지를 강조한다.

전기 SUV 기아 EV5 공개
EV5/출처-기아

실내는 ‘자연과 인공의 경계 없는 조화’라는 콘셉트 아래 디자인되었다. 운전석에서는 마사지 기능이 탑재된 릴랙션 시트를 적용하여 충전 시나 정차, 주행 중 피로를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2열 시트는 완전 평탄화 접이 기능과 센터콘솔 후방 슬라이딩 트레이, 조수석 시트 후면 테이블 등으로 다양한 공간 활용의 가치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실용성이 높아졌다.

국내 및 글로벌 모델에는 리튬-이온 배터리 적용

EV5는 한국과 중국에서의 생산을 통해 두 개의 다른 배터리 타입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중국 모델에서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반면 한국 및 글로벌 모델에서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사용될 계획이다.

전기 SUV 기아 EV5 공개
EV5/출처-기아

한국형 모델의 경우,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2WD, 그리고 롱레인지 4WD 총 세 가지 옵션으로 출시되며, 각각의 배터리와 모터의 조합으로 다양한 운행 경험을 제공한다.

여기서 스탠다드는 58kWh 배터리와 150kW 모터를, 롱레인지는 81kWh 배터리와 195kW(2WD), 225kW(4WD) 모터를 탑재한다.

EV5는 기술적으로도 진화된 주행 보조 기능을 자랑한다. 이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을 포함하여, 사용자에게 스스로 차선을 변경하거나 평행주차 및 직각주차를 하도록 도와준다.

기아 EV5 국내 출시
EV5/출처-기아

또한 E-GMP 기반 차량 중에서는 최초로 전륜구동 방식을 도입한 것이 EV5의 또 다른 특징이다. 이에 대한 송호성 사장의 해명은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 가격 장벽을 낮춰야 한다”며, “세그먼트에 적합한 전륜구동 기반을 선택해 가격을 낮추면서도 전기차의 탁월한 성능을 지속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다만 아쉽게도, EV5의 국내 출시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현재 기아는 중국 시장의 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송호성 사장은 “오늘 공개된 EV3 콘셉트와 EV4 콘셉트는 각각 내년 상반기와 내년 말에, 그리고 EV5는 내후년에 국내 출시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토교통부 렉서스 LX 결함 조사

“한두 번이 아닌 솜씨”.. 한국 정부도 마침내 칼 빼들자, 일본車 ‘초비상’

더보기
가족 금전 연예인

“도대체 얼마나 심했길래” 박세리부터 시작해 박수홍까지 ‘숟가락 얹은 가족’ 때문에 피눈물 흘린 스타★는 누구?

더보기
2024 부산모빌리티쇼 개최

“아빠! 처음 보는 이 차는 뭐에요?”.. 신차가 수두룩 빽빽, 모터쇼로 부산이 ‘발칵’ 뒤집혔다

더보기
정준하 자동차

“어떻게 지내나 궁금했는데…” 하차 후 힘든 근황 공개한 정준하, 그래도 포기 못한 ‘역대급’ SUV가 있다?!

더보기
2025 BMW X3 가격

“확 바뀐 모습에 깜짝 놀랐다”..마침내 선보인 BMW 역작, 키드니 그릴 실화?!

더보기
주정차절대금지구역

“딱 5분 정차했는데…” 주차 잘못해 과태료만 720만원?! 모르면 그냥 폭탄 맞습니다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