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받으면 1900만원?”.. 기아 EV5, 소름돋는 가격 수준

EV5 2900만원 출시 확정
국내 출시 가격은?
기아 EV5
기아ev5

기아 EV5 모델의 중국 출시 가격이 2,900만 원으로 확정되면서, 기아차도 중국 중저가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이 차의 중국 출시 가격은 표준형이 약 2900만 원, 최상급 트림은 약 4165만 원으로 책정 됐다.

기아 EV5는 중국 내 경쟁 모델인 BYD 송 플러스와 폭스바겐 ID.4 X보다 가격이 낮게 설정된 가격이며, 국내에서 곧 출시될 예정인 기아 레이 EV와 가격대가 비슷한 수준이다.

현대 코나EV와 기아 니로EV가 4000만~5000만 원대인 것을 고려하면, EV5의 가격은 상당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아가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다시 주도권을 잡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아 EV5
기아 EV5 컨셉트카(위), 양산형(아래)

최근 중국은 테슬라가 가격을 낮추자 다른 자동차 브랜드들도 잇따라 가격을 인하하면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폭스바겐은 단 한 달 만에 9개 차종의 가격을 낮추었고, 체리자동차와 창청자동차 역시 할인 판매를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 지리자동차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지커도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 가격 인하의 범위는 모델에 따라 약 550만 원에서 676만 원에 이른다.

보조금 받으면 1900만원?

EV5가 국내에서도 2900만원에 출시된다면 보조금 적용 시 1천만 원대로 구매 가능할 전망이다. 다만, 해외 판매가격과 국매 판매가격이 다르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판매가격이 좀 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기아 EV5
기아 EV5

또, 국내 소비자들은 이른바 ‘깡통’이라고 부르는 최하위 트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다양한 옵션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중국에서 판매하는 EV5는 리튬인산철을 사용하는데, 만약 국내에 출시하는 차량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실구매가는 더 높아질 수 있다.

토레스EVX와 경쟁

기아의 EV5는 KG모빌리티의 첫 전기차 ‘토레스 EVX’와 경쟁할 예정이다. KG모빌리티는 지난 3월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자사의 첫 전동화 모델인 토레스 EVX를 공개했다.

기아 EV5

토레스 EVX의 예상 가격은 E5 트림이 4850만 원에서 4950만 원, E7 트림이 5100만 원에서 5200만 원으로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KG모빌리티에 따르면,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을 적용하면 이 차량은 최대 3000만 원대에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 EV5

토레스 EVX는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최적화된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덕분에 1회 완충으로 일상생활에서 충분한 주행 거리를 제공한다. 더구나 이 차량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거리를 넘어설 수 있는 국내 기준으로 420km 이상(자체 측정 결과)의 주행 거리를 자랑한다.

EV5는 어떤 차?

디자인은 기아의 주력 SUV 모델 ‘EV9’와 유사한 특징을 갖는다.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가 주간 주행등과 연결되어 공간을 더욱 확장한 느낌을 제공한다.

기아 EV5

전면 부분에는 세로로 배열된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와 별자리를 영감으로 한 ‘스타맵 LED 주간 주행등’이 장착되어 있다.

뒷면에는 정교한 디테일이 적용된 숄더와 범퍼 디자인이 차량에 견고한 외모를 더한다. 그리고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들어간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세련된 테일게이트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기아 EV5

업계에 따르면 EV5는 82kWh 배터리를 탑재해 EV6(77.4kWh)보다 더 큰 용량을 가지며, 롱레인지 기준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600km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판매 모델은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고, 국내를 포함한 다른 지역은 NCM 타입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적용될 예정이다.

기아 EV5

또한, EV5는 현대차그룹의 다른 E-GMP 기반 전기차들과는 다르게 800V 대신 400V 충전 시스템을 채택할 것으로 전해졌다. 800V 시스템을 갖춘 차량은 최대 350kW의 고속 충전이 가능하지만, EV5는 차량 가격을 절감하기 위해 충전 속도를 절반으로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위드카 뉴스([email protected])

함께 보면 좋은 글

BMW 신형 X3 출시

“아빠, 자동차 콧구멍이 이상해요”..BMW 디자인의 핵심, 새로운 키드니 그릴 유출?!

더보기
박세리 아버지 박준철

“요즘 같으면 경찰 왔을듯”..딸에게 간접 고소 당한 박세리 아빠, 논란 됐던 과거 일화 또한 덩달아 ‘화제’

더보기
기보배

“잘 사는 줄 알았는데”..결혼 8년차 양궁 여제 기보배, 억소리나는 포상금에도 남편과 각집살이 하게 된 사연은?!

더보기
BYD 씰 국내 출시

“이 정도까진 줄 몰랐다”..우후죽순 밀려오는 중국산 전기차, 국내 업체 ‘초긴장’

더보기
진

“월드스타면 이정돈 타야지!”..군 복무 마친 BTS 진, 수억 호가하는 슈퍼카도 덩달아 ‘시선집중’

더보기
사기

“물티슈도 빨아 썼는데 어쩌다가”..천하의 김종국도 수십억 당했다, 뭔 일인가 봤더니..’아뿔싸’

더보기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