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가격 전쟁 파국
비야디, 헝다의 몰락 닮나
中 정부도 위기감 표명

“BYD, 제2의 헝다그룹이 될 수 있다.”
가격 전쟁의 최전선에서 공격적으로 경쟁을 펼쳐온 중국 전기차 업계가 결국 내부에서부터 균열을 드러내고 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몰락을 상징하는 헝다그룹처럼, 전기차 시장의 간판인 비야디 또한 같은 길을 걷게 될 것이라는 경고가 확산하고 있는 것이다.
‘싸게 더 싸게’… 끝없는 전기차 가격 전쟁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촉발된 가격 인하 경쟁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 5월 말, 중국의 대표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가 자사 모델들의 가격을 최대 34%까지 인하하면서 본격적인 가격 전쟁을 선포했다.
가장 저렴한 모델인 ‘시걸 미니’의 가격은 한때 1300만원에서 약 1000만원 수준까지 내려갔다. 문제는 이 같은 과도한 가격 경쟁이 결국 업계 전체의 존립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베이징의 한 중고 전기차 판매상은 “지난해에만 해도 나와 동료들이 모두 손해를 봤다”며, “시장에서 전기차 공급량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고 호소했다.
“BYD 헝다처럼 무너질 수 있다”

업계 내부의 우려는 공개적인 경고로 번졌다. 중국의 대표 자동차 업체 중 하나인 장성자동차의 웨이젠쥔 회장은 최근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동차 산업에도 부동산 시장과 같은 몰락이 다가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웨이 회장은 “아직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을 뿐, 자동차 업계도 이미 헝다그룹 같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브랜드를 특정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BYD를 겨냥한 경고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런 경고는 중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사인 지리자동차까지 확산됐다. 지리자동차의 빅터 양 부총재는 최근 자동차 포럼에서 장성자동차의 주장에 동조하며 “웨이 회장의 말은 용기 있는 내부 고발자의 목소리”라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중국 정부도 “과도한 경쟁은 미래 없다” 경고

한편 자동차 업체들의 무분별한 가격 경쟁에 대해 중국 정부까지 경고를 보내고 나섰다.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최근 “가격 전쟁은 결국 산업의 미래를 파괴한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사설에서는 “무작정 싸게 팔아 이익을 줄이는 경쟁 방식은 결국 산업 생태계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이는 노동자의 소득과 산업 안정성을 해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중국 자동차 제조업 협회(CAAM) 역시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 원가 이하의 가격으로 차량을 판매하는 행태를 비판했다.

협회는 BYD의 이름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BYD의 최근 가격 인하 전략이 이러한 극단적 경쟁의 방아쇠가 되었다는 점은 분명하다.
중국은 앞으로 몰락할 일만 남았는데
이 사실을 모르고 있는 자들이 바로 나라를
망치는 놈들이다.
BYD하면 우리나라에서는 BYC생각나서 사람들이 안탐.
이미 중공 몰락은 시작됐고 이제 관심은 몇 나라로 개로 쪼개지느냐, 그리고 한국이 어느지역을 차지하느냐가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