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Su-57의 내부 무장창 공개
- 개발 지연으로 성능 의구심
- 수출 확장을 위한 홍보
러시아의 최신 전투기 Su-57의 내부 무장창이 공개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Su-57은 8~10개의 내부 하드포인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 개발 지연으로 인해 성능에 대한 의구심이 존재합니다.
- 러시아는 수출 확장을 위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5세대 전투기 Su-57은 최근 내부 무장창을 공개하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 지연 문제로 인해 성능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Su-57은 동체 내부에 8~10개의 하드포인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 Kh-59MK2 순항 미사일과 폭탄 등을 장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 개발 지연 문제로 인해 최신형 엔진과 항전 장비의 탑재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 러시아는 Su-57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진행 중입니다.
러시아 최신예 전투기 무장창 공개
개발 지연 문제로 인한 성능 의구심
개발 지연을 해소하기 위한 마케팅

지난해 주하이 에어쇼에서 중국 네티즌들에게 혹평을 받았던 러시아 최신예 전투기 Su-57의 내부 무장창이 포착되어 전 세계 군 전문가들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전투기의 동체 내부에 미사일과 폭탄을 장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내부 무장창은 전투기의 스텔스 성능을 향상시키며 5세대 전투기라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10개 내외의 하드 포인트 예상

밀리터리 워치 매거진과 DEFENCE BLOG 등 여러 군사 매체는 공개된 Su-57의 내부 무장창 사진을 두고 8~10개의 내부 하드포인트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서 하드포인트란 전투기의 동체에 미사일이나 폭탄 등을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부착점을 말한다. 또한 해외 군사 매체들은 Su-57의 내부 무장창이 크게 두 가지 구획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보고 있다.
외신들은 동체 중앙부에는 Kh-59MK2 순항 미사일과 폭탄 등을 장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으며 내부 무장창 측면에는 일반적인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밖에도 군 전문가들은 임무 유형에 따라 이러한 내부 무장 구성을 변경할 수 있어 Su-57이 임무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분석했다.
💡 Su-57의 개발 지연은 왜 발생했나요?
Su-57의 개발 지연은 여러 복합적인 이유로 발생했습니다.
- 최신형 엔진과 항전 장비의 개발 및 탑재가 지연되었습니다.
- 자금 부족과 기술적 난제로 인해 개발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5종만 존재하는 5세대 전투기

현재 전 세계에서 공식적으로 5세대 전투기라 인정받은 기체는 불과 5종만 존재한다. 미국의 F-22와 F-35를 비롯해 중국의 J-20·J-35, 러시아의 Su-57이 전부다.
이 외에도 5세대 전투기를 표방하며 개량 중인 튀르키예의 KAAN이나 블록3 단계에서 5세대 개량이 예정된 한국의 KF-21 등 5세대 전투기를 목표로 하고 있는 전투기도 극소수다.
그만큼 러시아는 자국의 Su-57에 대한 자부심이 높으며 미국제 전투기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졌다고 자신한다.

Su-57은 프로토타입과 초기형 모델은 AL-41F1 엔진 2기를 장착하고 마하 2.0의 최고 속도를 보유했으며 전장은 약 20m, 전폭은 약 14m 정도의 크기를 지녔다. 다만 스텔스 능력 등에서 F-22와 F-35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 의견을 들려주세요
Su-57의 성능에 대한 의구심, 타당할까?
Su-57의 개발 지연 문제 지속 중

그러나 러시아의 Su-57은 개발 지연 문제가 이어지며 실제 성능에 대한 의구심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러시아는 극소량의 Su-57을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 투입하고 있으나 이는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전투기를 운용하는 것이다.
Su-57은 최신형 엔진과 항전 장비의 탑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이 때문에 당초 계획과 달리 기존의 러시아군 장비를 그대로 장착해 제작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내부 무장창 사진 공개를 두고 DEFENCE BLOG 등의 해외 군사 매체는 러시아가 Su-57의 수출 확장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는 분석을 제기했다.
러시아가 Su-57의 개발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개발 자금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대외적으로 Su-57을 홍보해 수출 성과나 자금 투자 등을 유치하려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