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과 달랐다!” 신형 싼타페 사전계약 쾌조의 스타트

후면 디자인이 논란된 5세대 싼타페.
인테리어는 역대급이라고 호평 일색
5일부터 사전예약 시작, 공식 출시는 10일

5세대 현대 싼타페가 후면 디자인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사전 계약 단계에서 성공의 조짐을 보이며 큰 흥행을 이루고 있다.

이는 차체의 크기 증가와 함께 정통 SUV의 모습으로 변신, 또한 역대급이라는 찬사를 받는 인테리어 디자인 덕분이다.

지난달 5일, 현대자동차는 신형 싼타페의 사전계약을 시작했고 디자인은 15일에 깜짝 공개했다. 5세대로 완전히 새롭게 바뀐 싼타페는 디자인 공개 후 소비자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디자인에 대한 반응은 다양했다. 일부는 디자인 때문에 구매를 포기하겠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대체로 각진 SUV 형태가 된 싼타페 디자인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전해졌다.

과거의 곡선형 디자인을 버리고 직선형 디자인을 채택함으로써 요즘 유행하는 ‘레트로 감성’을 불어넣었으며,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시원하게 느껴지는 직선의 디자인이 통일감을 더해졌다.

신형 싼타페 후면 디자인, 밋밋한 이미지로 반응 엇갈려

다만, 후면 디자인이 문제였다. 현대차는 ‘테라스 콘셉트의 테일게이트 공간’을 창조했으며, 지난달 18일에 공개된 렌더링 이미지는 2·3열을 접을 때 추가 평탄화 없이 완벽한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모습이었다.

테일램프와 테일게이트가 함께 열리는 구조로, 차박이나 캠핑과 같은 레저활동에 최적화된 스타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디자인으로 인해 D필러도 직각에 가깝게 만들어져 테일게이트가 넓은 면을 형성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밋밋한 이미지가 연출됐다.

또한 현대 엠블럼과 싼타페 레터링의 배치도 어색하게 느껴졌으며, 어떤 이들에게는 깔끔하다는 인상을 주었지만, 다른 이들에게는 미완성으로 보였다.

후면 유리 아래에 위치한 제동등과 방향지시등의 시인성도 문제가 됐다. 이전에도 현대 그랜저, 코나, 투싼, 기아 카니발, K5 등에서 범퍼 하단에 배치된 후방 방향지시등 때문에 소비자들의 불만이 있었다.

신형 싼타페에서는 제동등까지 범퍼 하단에 가깝게 배치했는, 리어 스포일러에 있는 보조 제동등은 제동 확인 역할에 부족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예약 대수가 4만 대 넘을 정도로 사전 계약 반응은 좋아

현대 싼타페의 후면 디자인 논란에도 불구하고, 사전계약 현장의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서울 지역의 한 대리점에서는 약 한 달 동안 직원 1인당 4대에서 5대의 사전 계약이 이루어졌으며, 일부에서는 최대 10대까지 계약이 체결된 경우도 있다고 한다.

전국 약 800개 판매망을 고려하면, 공식 계약 전환 전 예약 수량이 4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전문가들은 차체의 확대와 실내 디자인의 향상이 신형 싼타페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고 분석하며, 외관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렸지만, 실내 디자인은 국산 SUV 중에서 압도적인 완성도를 자랑한다는 평이다.

외관은 레트로한 느낌을, 실내는 모던한 분위기를 주었고 스티어링 휠은 현대차의 플래그쉽 세단 그랜저에서 차용하여 고급감을 더했으며,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는 커브드로 연결되었다.

첨단 기술도 도입되어 공조장치는 일부 터치식으로 디자인되었고, 국내 최초로 2개의 무선 충전 패드가 제공돼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2·3열 좌석을 접을 때 별도 작업 없이 완전한 평탄화가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로 꼽힌다.

싼타페는 패밀리카로서의 입지가 강하고 외관보다는 실내에 중점을 둔 소비자가 많아, 후면 디자인 논란과는 별개로 현재 국산 SUV 중 3열 사용이 가능한 패밀리카로서 최적의 선택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중이다.

한편, 현대자동차 신현 산타페의 공식 출시일은 8월 10일이다.

위드카 뉴스([email protected])

함께 보면 좋은 글

더글로리-김건우

“연기과 수석에 넷플릭스 1위 찍었는데도”…씁쓸한 사연 공개한 훈남 배우에 누리꾼 ‘울컥’

더보기
유일한

100년 전 이역만리에서 숙주나물 팔아 ‘대박’ 터뜨린 한국인 청년, ‘그의 정체는 과연?!’

더보기
한상궁

“한상궁, 자네가 이럴 줄은 몰랐네”…갑자기 사라진 명품 배우, 교수님 되어 나타난 깜짝 근황

더보기
조보아-정해인

“능력있는 부모 너무 부럽네!”..유명한 의사 아버지 밑에서 살아온 연예인, TOP4 정체에 ‘깜짝’

더보기
수지-고아라

“어? 그쪽 분이 더 괜찮아 보이는데…” 친구 따라 오디션 갔다가 ‘대박’ 난 스타들 정체에 누리꾼 ‘어머나’

더보기
이재명-한동훈

“떡잎부터 다르네?!”…드디어 밝혀진 여야 정치인들의 젊은 시절, 남다른 일화에 ‘어머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