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억 원대 車 누가 사?” 했는데…호화로움 끝판왕에 ‘부자들 줄 섰다’

롤스로이스 2024년 역대급 실적 달성
비스포크 10%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
본사 제조시설 확장에 대규모 투자 단행
Rolls-Royce Bispoke hits new highs
스펙터 (출처-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모터카가 2024년 역대급 실적을 달성했다.

차량 한 대당 비스포크 옵션 주문량이 전년 대비 10%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전 세계 판매량도 5,712대를 기록하는 등 브랜드 역사상 세 번째로 높은 연간 매출을 달성했다.

맞춤형 럭셔리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Rolls-Royce Bispoke hits new highs (2)
팬텀 (출처-롤스로이스)

2024년 롤스로이스의 비스포크 부문은 역대 최고 성과를 거뒀다.

플래그십 모델인 팬텀 익스텐디드가 가장 많은 비스포크 주문을 기록했으며, 2023년 말 첫 출고를 시작한 전기차 모델 스펙터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중동 지역이 가장 높은 비스포크 수요를 보였고, 북미와 유럽이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롤스로이스 비스포크 차량들은 화려한 자연 현상, 브랜드의 유산, 고객 개인의 특별한 순간, 고전 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감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각각의 차량이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탄생했다.

2024년 모델별 판매 실적과 신차 라인업

Rolls-Royce Bispoke hits new highs (3)
고스트 블랙배지 (출처-롤스로이스)

롤스로이스는 지난해 4종의 신규 모델을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컬리넌 시리즈 II와 블랙 배지 컬리넌 시리즈 II, 고스트 시리즈 II와 블랙 배지 고스트 시리즈 II가 그 주인공이다.

모델별 판매 실적에서는 컬리넌이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가장 많이 팔린 모델로 등극했으며, 스펙터와 고스트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스펙터는 유럽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요를 보였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두 번째로 많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올해로 생산 100주년을 맞은 팬텀은 브랜드의 플래그십 모델로서 최고급 럭셔리카의 위상을 굳건히 지켰다.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과 맞춤형 서비스 강화

Rolls-Royce Bispoke hits new highs (4)
프라이빗 오피스 (출처-롤스로이스)

또한, 롤스로이스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위해 비스포크 전용 공간 ‘프라이빗 오피스’를 전 세계로 확대하고 있으며, 두바이와 상하이에 이어 2024년에는 뉴욕과 서울에도 문을 열었다.

이곳에서는 고객과 전담 디자이너, 고객 경험 매니저가 긴밀히 협력해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인 맞춤 제작을 실현했으며, 프라이빗 오피스에서 주문되는 차량의 가격은 일반 모델보다 평균 25% 높지만, 고객들의 호응은 더욱 뜨겁다.

여기에, 디지털 플랫폼에서도 성과는 이어졌다. 고객 전용 앱 ‘위스퍼스’의 회원 수는 2024년 한 해 동안 55% 증가했다.

Rolls-Royce Bispoke hits new highs (5)
롤스로이스 고객 전용 앱 ‘위스퍼스’ (출처-롤스로이스)

이 독점적인 디지털 멤버십을 통해 고객들은 자신의 차량을 관리하고 다른 롤스로이스 오너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으며, 경영진과 직접 소통하는 채널로도 활용하고 있다.

시장별 실적과 생산 인프라 확대

Rolls-Royce Bispoke hits new highs (6)
컬리넌 (출처-롤스로이스)

2024년 롤스로이스의 최대 판매 지역은 북미였으며,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전역에서도 최고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독일, 아랍에미리트, 일본과 같은 전통적인 강세 시장에서 기록적인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말레이시아, 태국, 네덜란드 등 신흥 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거뒀다.

또한, 중국에서는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비스포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2023년 상하이에 프라이빗 오피스를 개설해 시장 공략을 강화했다.

미래를 향한 과감한 투자

Rolls-Royce Bispoke hits new highs (7)
영국 굿우드 홈 오브 롤스로이스 전경 (출처-롤스로이스)

한편, 롤스로이스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비스포크 수요와 전기차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영국 굿우드 본사 제조시설 확장에 2003년 공장 설립 이후 최대 규모인 3억 파운드(한화 약 5,370억 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했다.

현재 굿우드 공장의 직원 수는 개관 당시보다 8배 늘어난 2,500명 이상으로, 하루 최대 28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여기에, 영국 전체 공급망으로 범위를 확대하면 고용 인원은 7,500여 명에 달하며, 영국 경제에 연간 5억 파운드(한화 약 8,950억 원) 이상 기여하고 있다.

Rolls-Royce Bispoke hits new highs (8)
영국 굿우드 홈 오브 롤스로이스 제조 시설 (출처-롤스로이스)

크리스 브라운리지 롤스로이스모터카 CEO는 “롤스로이스모터카는 지난해 역대 가장 복잡하고 개인적이며 고도로 맞춤화된 차량들을 제작하면서 진정한 럭셔리 하우스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고 말했다.

이어 “2024년 비스포크 부문의 실적은 고객들이 롤스로이스와 함께 더욱 야심 차고 가치 있는 자동차를 만들기를 원하며, 이를 통해 탁월한 경험을 즐기고자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Rolls-Royce Bispoke hits new highs (9)
블랙배지 컬리넌 (출처-롤스로이스)

또한 “이 추세를 이어가기 위하여 향후 굿우드 홈 오브 롤스로이스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브랜드의 미래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