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는 이제 너무 흔하다? “기아의 역발상 기가 막히네”…승부수 통할까

SUV 일변도에서 정반대 선택
해치백 및 세단 라인업 강화
유럽시장 겨냥한 차별화 전략
Kia Sedan Hatchback Lineup
K4 해치백 (출처-기아)

“모두가 SUV만을 외치는 시대에, 기아의 선택은 조금 달랐다.”

글로벌 시장이 SUV 열풍에 휩쓸린 가운데, 기아가 정반대 전략을 선택했다. 모든 제조사가 앞다퉈 SUV 라인업을 늘리고 있을 때, 기아는 오히려 해치백과 세단 등 전통 차종 강화에 나선 것이다.

SUV 홍수 속 기아의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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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4 해치백 (출처-기아)

기아는 최근 해외 자동차 전문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해치백과 세단 등 전통적 차종에 대한 집중적 투자를 공언했다. 모든 소비자가 높고 무거운 SUV 특유의 주행감을 원하는 것은 아니라는 분석에서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 이 같은 전통적인 차종의 수요가 여전히 견고한 만큼, 기아는 그 시장에서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테드 리 기아 글로벌 마케팅 부사장은 “유럽은 여전히 해치백 시장 규모가 크다”며 “중국 브랜드들의 거센 공세 속에서도 기아만의 강점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EV4’와 실용성 높인 ‘K4’ 해치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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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4 세단 (출처-기아)

기아가 가장 먼저 선보일 신차 중 하나는 전기차 EV4다. EV4는 기아 전기차 라인업 가운데 처음으로 세단과 해치백 두 가지 형태로 판매된다.

미국 시장에는 세단 버전만 출시될 예정이며, 일부 해외 시장에서는 두 버전 모두 출시된다. 유럽을 포함한 해외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더 다양한 선택지를 갖게 되는 셈이다.

또한 중형 세단 K4 역시 해치백 모델을 추가하며 라인업을 넓혔다. 지난해 세단 모델로 먼저 출시된 K4는 최근 왜건에 가까운 형태의 해치백 모델이 새롭게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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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4 해치백 (출처-기아)

기존 세단보다 실용성과 공간 활용성이 높아진 덕분에, 다양한 고객층의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기아는 K4의 정통 왜건 모델도 개발 중이며, 올해 말쯤 출시될 전망이다.

기아만의 기회 창출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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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4 해치백 (출처-기아)

한편 기아의 이번 전략은 SUV 일변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차량 형태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히는 의미 있는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SUV에 피로감을 느낀 소비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에서, 기아의 이러한 방향성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한 반향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

또한 K4 해치백은 올해 안에 미국 시장에서 먼저 판매가 시작될 예정으로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재 K4 세단의 시작 가격인 약 2990만원보다는 소폭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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