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칼 빼들었구나”…’1,280만원 파격 할인’ 현대차 승부수, 테슬라 ‘어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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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파격 할인.
  • 보조금 폐지 대응으로 최대 9,800달러 인하.
  • 시장 점유율 방어와 브랜드 신뢰도 유지 목표.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보조금 폐지에 대응하여 파격 할인 전략을 펼쳤습니다.

  • 트럼프 행정부의 보조금 폐지로 최대 9,800달러 할인 제공.
  • 아이오닉 5 모델 가격을 평균 9,155달러 인하.
  • 미국 시장 점유율 방어와 장기적인 브랜드 신뢰도 유지 목표.

현대차는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폐지에 대처하기 위해 미국 시장에서 아이오닉 5의 가격을 대폭 인하했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차 주가는 급등했으며, 시장 점유율 방어를 위한 전략적 승부수를 던졌다는 평가입니다.

  • 아이오닉 5의 2026년형 모델 가격을 평균 9,155달러 인하.
  • 엔트리 모델 SE RWD 가격은 17.8% 인하.
  • 2025년형 모델 구매자에게 7,500달러 현금 리베이트 제공.
  • 경쟁사들이 전기차 생산을 축소하는 가운데 현대차는 정면 돌파 전략.
  • 미국 내 현지 생산 확대 및 고율 관세 부담 해결 과제.
트럼프 행정부 보조금 폐지
현대차 파격 할인 단행
시장 점유율 사수 전략
美 성조기 사이에 있는 현대차 로고
美 성조기 사이에 있는 현대차 로고 / 출처 : 연합뉴스

트럼프 행정부가 10월부터 7,500달러 규모의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하자, 현대자동차가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

사라진 보조금보다 더 큰 최대 9,800달러의 할인 혜택을 제시하며,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지키겠다는 전략적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단순한 가격 인하를 넘어, 향후 점유율 확보와 브랜드 신뢰도 유지까지 고려한 장기적 전략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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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파격 할인 전략, 성공할까?

보조금 폐지에 맞선 ‘정면 돌파’

현대차 아이오닉5
아이오닉5 / 출처 : 현대차

10월 2일, 현대차 주가는 장중 3%대 급등세를 기록했다. 미국 정부의 보조금 폐지라는 악재 속에서도, 투자자들은 현대차의 파격적인 할인 대응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현대차 미국법인은 10월 1일(현지시간), 아이오닉 5의 2026년형 모델 가격을 평균 9,155달러(약 1,280만 원) 인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엔트리 모델인 SE RWD는 기존 4만 2,600달러에서 3만 5,000달러로 17.8% 낮췄다.

또한 2025년형 모델 구매자에게는 7,500달러의 현금 리베이트를 제공하며, 리스 계약자에게도 동일한 혜택을 적용한다. 이는 사실상 기존 보조금 이상 혜택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 현대차의 파격 할인 전략은 무엇인가요?

현대차는 미국 내 전기차 보조금 폐지에 대응하여 파격적인 할인 전략을 펼쳤습니다.

  • 아이오닉 5의 2026년형 모델 가격을 평균 9,155달러 인하했습니다.
  • 기존 보조금 이상 혜택을 제공하여 시장 점유율을 방어하고자 합니다.

“시장 점유율이 곧 미래”

주요 완성차 미국 3분기 판매 실적
주요 완성차 미국 3분기 판매 실적 / 출처 : 한경

현대차가 수익성을 감수하면서까지 가격을 낮춘 배경에는 미국 시장 내 점유율 방어가 있다.

올해 3분기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판매량은 약 48만 대로 GM(70만 8,360대), 도요타(62만 9,137대), 포드(54만 2,983대)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5위인 혼다(35만 8,848대)와의 격차는 13만 대에 불과해, 순위 변동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IRA 종료로 소비자들의 구매 망설임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아이오닉 브랜드의 리더십 유지를 위한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경쟁사들은 ‘속도 조절’…현대차는 ‘정면 승부’

현대차 미국 조지아주 공장
현대차 미국 조지아주 공장 / 출처 : 현대차

한편, 주요 완성차 업체들은 미국 내 전기차 생산을 축소하며 ‘속도 조절’에 들어갔다. 닛산은 10월 1일 미시시피주 캔턴 공장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철회했고, 혼다도 지난 9월 24일 아큐라 ZDX의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전기차 보조금 폐지로 인해 한국산 전기차의 미국 판매가 연간 최대 4만 5,000대까지 줄어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대차그룹은 이에 대응해 조지아주 공장을 조기 가동하고, 미국 내 현지 생산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다만, 한국산 자동차에 적용되는 25% 고율 관세는 여전히 부담으로 작용한다. 여기에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저가 공세까지 더해지며, 현대차의 미국 시장 도전은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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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자 의견 결과

현대차의 파격 할인 전략, 성공할까?
성공할 것이다 89% 실패할 것이다 11% (총 4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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