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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차 출고 지연으로 중고차 가격 상승
- 캐스퍼 일렉트릭 중고차가 신차보다 비쌈
- 국내 공급 부족이 주요 원인
경차 캐스퍼 일렉트릭의 인기가 높아지며 중고차 가격이 신차를 앞지르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신차 출고 대기 시간이 최대 22개월입니다.
- 중고차에 최대 400만 원의 프리미엄이 붙고 있습니다.
- 전체 생산량의 80%가 수출되어 국내 공급이 부족합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신차 출고까지 최대 22개월이 걸리며, 중고차 시장에서 신차 가격을 능가하는 프리미엄이 붙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시장 전반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캐스퍼의 수요가 몰리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국내 물량 부족은 전체 생산량 중 80%가 해외로 수출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일본과 유럽 시장에 집중되고 있으며, 여기에 생산 차질 문제까지 겹쳤습니다.
- 중고차 가격이 신차보다 최대 428만 원 비싸게 거래됩니다.
- 9월 중고차 시세는 3% 상승, 10월에도 4.4% 상승 전망입니다.
- 수출 중심의 전략과 생산 차질이 공급난을 악화시켰습니다.
신차 출고까지 최대 22개월 대기
중고차 시세 역전… 웃돈 붙은 캐스퍼
수출 편중·생산 차질이 만든 공급난

한때 “창피해서 못 탄다”는 인식 속에 외면받던 경차가, 이제는 웃돈을 줘야 살 수 있는 인기 차종으로 떠올랐다
현대자동차의 소형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 이야기다. 신차 출고를 1년 넘게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서, 중고차 가격이 신차를 앞지르는 이례적인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중고차에 붙은 프리미엄, 최대 400만 원 차이
국내 최대 중고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에는 믿기 어려운 매물도 보인다. 예컨대 주행거리 26km에 불과한 캐스퍼 인스퍼레이션 2025년 8월식 모델이 2,480만 원에 등록돼 있다.

신차 가격은 2,090만 원으로, 중고차가 390만 원 더 비싸다. 캐스퍼 디 에센셜 2025년 9월식은 주행거리 139km에 가격이 2,199만 원으로, 신차보다 무려 428만 원 비싸다.
중고차 시세는 연초부터 꾸준히 오르고 있다. 중고차 정보업체에 따르면 9월에는 3% 상승했고, 10월에도 4.4%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신청은 지금, 출고는 내년 말?
이런 가격 역전 현상의 원인은 명확하다. 신차를 받기까지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차 공식 온라인 주문 페이지에 따르면, 캐스퍼 일렉트릭을 출고받기까지는 최소 13개월에서 최대 22개월이 소요된다. 트림별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1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셈이다.
전기차 시장 전반이 침체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캐스퍼 일렉트릭만큼은 예외적으로 수요가 몰리며 품귀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 물량은 고작 20%… ‘귀한 차’가 된 이유
캐스퍼 일렉트릭 품귀 현상의 핵심은 공급 부족이다. 전체 생산량의 약 80%가 수출되면서, 국내에는 20%만 공급된다.

특히 일본과 유럽 등 수요가 높은 시장을 중심으로 수출이 집중돼 있다.
여기에 생산 차질까지 겹쳤다. 위탁 생산을 맡은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잇달아 파업을 벌이며 공급이 더욱 줄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수요는 늘고 있지만 수출 중심 전략과 생산 차질이 겹친 결과”라며, “당분간 공급난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 캐스퍼 일렉트릭의 중고차 가격이 신차보다 비싼 이유는 무엇인가요?
캐스퍼 일렉트릭의 중고차 가격이 신차보다 비싼 것은 주로 공급 부족과 높은 수요 때문입니다.
- 신차 출고까지 최대 22개월 대기해야 하며, 이는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선호하게 만듭니다.
- 전체 생산량의 80%가 해외로 수출되고, 국내 물량이 부족합니다.
한때 ‘저렴한 차’로 인식되던 캐스퍼는 이제 전기차 시대의 새로운 수요 속에서 ‘프리미엄 경차’로 재평가받고 있다. 중고차값 역전과 공급난, 수출 편중으로 이어진 이 같은 변화는, 전기차 시장이 기술을 넘어 수급 전략 전반을 다시 설계해야 할 시점에 왔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