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도 안 쉬고 전 세계를 불바다로” …거침없는 미군이 또 때렸다, 이번엔 어디인지 봤더니 ‘맙소사’

댓글 0

전투기 동원한 미군의 IS 타격 작전
A-10 공격기 등 다양한 무기 투입
IS 잔당 소탕에 힘 모으는 국제 사회
F-15
F-15 / 출처 : 연합뉴스

연일 과감한 군사 작전으로 전 세계를 놀라게 만들고 있는 미국이 이번에는 시리아 내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 이슬람국가(IS)를 겨냥해 공습 작전을 수행했다.

미국은 지난달 13일 시리아 중부 팔미라에서 미군과 시리아군이 IS의 기습 공격으로 3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이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대규모 군사 작전을 감행하고 있다.

계속해서 이어지는 미군의 호크아이 공습 작전

F-15EX
F-15EX / 출처 : 보잉

중동 지역을 담당하는 미 중부 사령부는 중부사와 파트너 병력이 시리아 전역에서 다수의 IS 표적을 상대로 대규모 공습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습은 지난달 19일 개시한 호크아이 공습 작전의 일환으로 알려졌으며 미국은 작전 개시 첫날인 지난달 19일에만 전투기와 공격 헬기, 포병을 동원해 70곳이 넘는 목표물을 타격했다.

여기에 아메드 알샤라 대통령이 이끄는 시리아 정부도 미국의 IS 소탕 작전에 협력하고 있으며 호크아이 공습 작전은 한 번의 군사 작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군사 작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F-15
A-10 / 출처 : 연합뉴스

미 중부 사령부는 “우리 전사들을 다치게 한다면 너희가 정의 구현을 피하려고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든 세계 어디서나 너희를 찾아서 죽이겠다”고 경고하며 이러한 공습이 계속될 것이라 강조했다.

F-15 전투기와 A-10 공격기까지 출격시킨 미국

미군
미군 / 출처 : 미 육군

미국의 이번 군사 작전에는 F-15E 전투기를 비롯해 A-10 공격기 등이 대규모로 투입되었다. F-15E는 공중 우세 전투기로 제작된 F-15를 다목적 전투기로 개량한 버전으로 최대 13톤 수준의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대형 전폭기다.

또한 해당 기체는 한국도 F-15K라는 이름으로 일부 성능을 개량해 전력화한 바 있어 우리 국민에게도 친숙한 기체다. 여기에 A-10은 지상 공격에 초점을 맞춘 공격기로 30mm 기관포와 7톤 이상의 무장 탑재가 가능한 기체다.

A-10은 여러 전쟁에서 지상에 배치된 전차 등을 손쉽게 무력화하면서 지상 전력에는 사신과도 같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으며 미국은 이러한 F-15와 A-10까지 동원하며 IS에 대한 공습 강도를 높이고 있다.

IS 잔당 소탕에 전력을 집중하는 국제 사회

미군
미군 / 출처 : 미 국방부

한때 시리아와 이라크의 상당 부분을 점령할 정도로 세력을 키웠던 IS는 무장 테러 단체 중에서도 상당한 악명을 떨쳤다. 그러나 미국 주도의 국제 연합군이 군사 작전을 실시하면서 현재는 일부 잔당만 남아 세력 복원을 시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국제 사회는 여전히 IS에 대한 공세를 늦추지 않고 있으며 최근에는 보복 작전에 들어간 미국 이외에도 영국이나 프랑스 등 다른 미국의 우방이 IS 잔당과 관련된 주요 표적을 타격하는 군사 임무를 수행하기도 했다.

여기에 미국마저 지난 테러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만큼 IS의 잔당 세력은 오래 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0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관심 집중 콘텐츠

FBI

“한국 안보 위협하는 존재가 이만큼?” …지난해 대비 35% 급증, FBI의 ‘살벌한 경고’ 봤더니 ‘화들짝’

더보기
미군

“베네수엘라 다음 표적지 정해졌나?” …최종 표적 선정 눈앞으로, 트럼프가 쥔 ‘군사 작전’ 카드 봤더니

더보기
JF-17

“선 넘어도 한참 넘었다” …도덕적 고민마저 버린 중국, 전투기 날아간 곳 봤더니 “이럴 수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