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야심에 유럽마저 ‘초긴장’했다” …세 가지 시나리오에 ‘비상’, 최악의 결과 봤더니 ‘이럴 수가’

댓글 1

그린란드에 대한 세 가지 시나리오
미군 기지 확대 등 여러 방안 등장
군사적 옵션에 대한 불안감도 고조
그린란드
덴마크군 / 출처 : 연합뉴스

그린란드를 둘러싼 미국과 덴마크의 갈등이 점차 고조되는 가운데 만약 미국이 그린란드를 병합한다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시나리오가 언급되고 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는 지난 8일 미국과 덴마크의 전·현직 관리들을 인용해 미국이 고려할 수 있는 세 가지 선택지를 분석했다.

그린란드 내 미군 기지 확대 건설 방안

그린란드 피투피크 미 공군 기지
그린란드 피투피크 미 공군 기지 / 출처 : 연합뉴스

파이낸셜타임스가 고려한 세 가지 방안 중 덴마크가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1951년 체결된 기존 방위 협정하에서 미군의 주둔 규모를 늘리는 방안이다.

과거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그린란드 내 10여 개 기지에 1만5천 명 수준의 병력을 주둔시켰으나 현재는 피투피크 기지에 200명 미만의 인원만 남긴 상황이다.

덴마크는 그린란드에 관심을 보이는 트럼프 미 대통령을 달래기 위해 공군이나 해군 기지 등을 추가로 구축하는 기회를 제안했으나 미국의 반응은 미온적이다.

욘 라벡 클레멘센 덴마크 왕립국방대학 북극안보연구센터장은 “덴마크가 그린란드 영토의 주권을 넘기지 않으면서도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더 많은 안보 통제권을 줘 일종의 정치적 승리를 안겨주려는 것”이라 설명했다.

그린란드 독립 후 미국과 협정 논의

그린란드 피투피크 미 공군 기지
그린란드 피투피크 미 공군 기지 / 출처 : 연합뉴스

현재 여론 조사에 따르면 그린란드 주민 중 상당수는 덴마크로부터 완전한 독립을 원하지만 그렇다고 미국 편입을 원하는 비율은 6%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미국은 만약 그린란드가 독립을 하면 스스로 방어할 만한 군사력이 없기 때문에 러시아나 중국의 영향력에 놓일 수 있으며 이는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될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거론되는 방안 중 하나는 태평양 섬나라인 팔라우, 마셜제도, 미크로네시아 등이 미국과 맺고 있는 ‘자유연합협정’ 모델이다.

피투피크 기지
그린란드 피투피크 미 공군 기지 / 출처 : 연합뉴스

해당 협정은 미국이 재정 지원을 제공하는 대가로 배타적인 군사적 접근권을 갖고 제3국의 진입을 거부하는 권리를 갖는 방식이다.

또한 친미 성향의 쿠노 펜커 그린란드 의원은 지금처럼 덴마크의 직간접적인 지배를 받는 것보다는 미국과 자유연합협정을 체결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군사력을 동원한 강제 병합은 최후 수단

미군
미군 / 출처 : 미 육군

마지막으로 거론되는 방안은 역시 군사력을 동원하여 그린란드를 강제로 병합하는 시나리오로 이는 사실상 최후의 수단이다.

덴마크 정부는 트럼프 미 대통령이 군사력 사용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말한 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얼마 전 미군이 베네수엘라를 급습한 이후 불안감은 한층 더 높아지고 있다.

덴마크 측 관계자들은 자국의 병력과 장비가 부족해 미군이 그린란드로 파견되면 몇 분 안에 상황이 종료될 수 있다는 지적까지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덴마크는 미국의 군사력 활용 가능성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으며 나토 등 기존 안보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1

  1. 미국은 생각보다 합리적인 나라다. 그런 의미에서
    병합을 반대 할 것은 없다고 본다. 중국 러시아와는
    비교할 수는 없는 미합중국이 때문이다.

    응답

관심 집중 콘텐츠

러시아 미사일

“폴란드 눈앞에 경고장 투척했다” …작정한 러시아의 ‘살벌한 경고’, 유럽 전체 ‘초긴장’한 사태 봤더니

더보기
모하비 무인기

“설마 우리 군이 이런 무리수를?” …북한 측 한마디에 전 세계 ‘발칵’, 이게 정말 사실이라면

더보기
러시아군

“정말 세계 2위 군사력 맞아?” …상상도 못 한 ‘신무기’ 투입한 러시아, 전 세계 놀라게 한 행보 봤더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