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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잠수함 10척 중 2척만 작전 가능
- 정비 인프라 부족으로 수리 지연
- 과거 강력했던 해군력 쇠퇴
영국의 잠수함 전력이 심각한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 현재 10척의 잠수함 중 즉시 임무 가능한 것은 2척뿐입니다.
- 정비 인프라 부족으로 수리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 영국은 과거 강력한 해군력을 자랑했으나 현재는 쇠퇴 중입니다.
영국 해군은 과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자랑했지만, 현재는 잠수함 전력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노후화된 조선 인프라가 주요 문제로, 잠수함의 정비와 수리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 아스튜트급 및 뱅가드급 잠수함 포함, 10척 중 단 2척만 임무 수행 가능
- 다수의 잠수함이 항구에 머물며 작전 투입 불가
- 노후화된 조선 인프라로 수리와 정비에 장기간 소요
- 뱅가드급 잠수함의 선도함은 7년 넘게 정비 중
- 영국은 인프라 개선 및 전력 회복을 위해 노력 중
잠수함 10척 중 2척만 임무 가능
1,000일 이상 임무에 투입 안 해
정비 인프라 부족으로 수리 지연

한때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해군력을 자랑했던 영국이 이제는 제대로 된 잠수함 전력을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영국은 아스튜트급 잠수함과 뱅가드급 잠수함 등 10척의 핵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으나 외신은 대부분의 잠수함이 임무 수행에 투입되기 어렵다고 전했다.
강력한 해군력의 상징이었던 영국

과거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 불렸던 영국은 강력한 해군력을 앞세워 국제 사회의 패권을 장악했다. 특히 영국의 해군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정책은 ‘2국 표준주의’였다.
2국 표준주의란 해군력 2위와 3위 국가의 전력을 모두 합한 것보다 더 강한 전력을 영국 해군이 유지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영국은 제2차 세계 대전 때까지 전 세계에서도 가장 강한 해군력을 선보였다.
이후 두 차례의 세계 대전 여파로 영국은 미국에게 패권국 지위를 넘겨주어야 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 해군은 지금까지도 강력한 해군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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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잠수함 전력 유지는 가능할까?
임무 수행 가능한 잠수함은 단 2척

그러나 최근 해외 군사 매체를 통해 전해진 소식에 따르면 영국 해군은 과거의 명성과 달리 전력 운용에 상당한 제한을 겪고 있다. 대표적으로 잠수함 전력은 10척 중 즉시 임무 투입 가능한 전력이 2척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군사 매체 MILITARNYI는 이러한 소식을 전하며 영국 해군이 잠수함 문제로 인해 작전 능력이 저하되고 있다는 지적을 남겼다.
또한 해당 매체는 아스튜트급 잠수함 중 한 척은 무려 1,175일 이상 바다에 나가지 않았다고 언급했으며, 아스튜트급 잠수함의 선도함도 111일 동안 활동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영국이 보유한 대다수의 잠수함은 항구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작전에 투입되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 왜 영국의 잠수함 전력이 약화되었나요?
영국의 잠수함 전력 약화는 주로 노후화된 조선 인프라와 관련이 있습니다.
- 영국은 잠수함 정비에 필요한 도크와 인력이 부족합니다.
- 이로 인해 잠수함 수리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 현재 대다수의 잠수함이 작전 투입이 어렵습니다.
조선 인프라 낙후로 잠수함 전력 하락

영국이 이처럼 잠수함 전력을 유지하기 어려워진 가장 큰 이유는 노후화된 조선 인프라 때문이다. 현재 영국은 잠수함을 제때 정비하기 위한 도크와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해 MILITARNYI는 뱅가드급 잠수함의 수리 실태를 언급하며 뱅가드급 잠수함 중 한 척이 204일간 임무를 수행했다고 지적했다.
해당 매체는 통상적으로 영국 해군의 잠수함이 3~6개월간 작전을 수행한다는 점과 비교할 때 204일의 임무 수행은 과도한 임무량을 보여준다고 평가했으며, 이는 임무를 교대할 다른 잠수함이 원활하지 않다는 의미라 설명했다.

여기에 뱅가드급 잠수함의 선도함은 기지에서 7년 넘게 정비를 받아왔으나 영국 내에서는 이 정도의 수리 기간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여론이 우세하다.
영국은 핵잠수함 전력을 유지하기 위해 대규모로 인프라를 건설하고 있지만 잠수함 전력이 제대로 가동되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