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종말까지 남은 시간 고작” …1947년 이후 ‘최악의 상황’, 이게 정말 사실이라면

댓글 1

지구 종말까지 남은 시간 85초
핵무기에 더해 AI도 위험 요소
강대국의 제로섬 게임을 경계
지구 종말 시계
지구 종말 시계 / 출처 : 연합뉴스

지구 멸망까지 남은 시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지구 종말 시계’가 가장 종말에 가까운 시간을 가리키게 되었다.

지구 종말 시계 또는 운명의 날 시계 등으로 불리는 이 시계는 핵무기 등으로 인류 문명이 얼마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지를 상징적으로 알리는 장치이며, 시곗바늘이 자정을 가리키면 종말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1947년 이후 종말에 가장 가까워져

지구 종말 시계
지구 종말 시계 / 출처 : 연합뉴스

미국 핵과학자회는 지난 28일 ‘지구 종말 시계’의 시간을 자정 85초 전으로 앞당겼다. 이는 지구 종말 시계가 만들어진 1947년 이후 가장 자정에 근접한 시간이며 자정 89초 전을 기록한 지난해보다 4초 더 가까워졌다.

핵과학자회는 핵전쟁 위협과 무분별하게 확산 중인 인공지능(AI) 기술을 주요 위험 요소로 선정했다. 핵과학자회의 홀츠 교수는 규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AI 도구 사용으로 인해 잘못된 정보와 가짜 뉴스가 증폭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이러한 현상이 전 지구적 위협에 대처하는 노력을 가로막고 인류가 직면한 재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경고했다.

국제 정세에 따라 달라진 지구 종말 시계

지구 종말 시계
지구 종말 시계 / 출처 : 연합뉴스

지구 종말 시계는 처음 만들어진 1947년에는 자정까지 7분이 남아 있었지만 국제 정세에 따라 시간이 줄어들거나 늘어나는 등 다양한 변화를 거듭해 왔다.

소련이 핵폭탄 시험에 본격 성공한 1949년에는 자정 3분 전으로 단축되었으나 미국과 소련이 ‘전략 무기 감축 조약’을 통해 전략 핵무기 감축에 합의한 1991년에는 자정 17분 전으로 인류가 멸망에서 가장 안전한 시기였다.

이후 지주 종말 시계는 2020년 들어 100초 전으로 유지되었다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핵무기 사용 우려가 커지면서 90초까지 조정되었다.

이처럼 지구 종말 시계는 국제 분쟁과 핵무기 사용 위험에 따라 시간이 조정되어 왔으나 최근 몇 년간 불안정한 국제 정세가 이어지면서 시간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강대국의 제로섬 게임을 경계하는 전문가

지구 종말 시계
지구 종말 시계 / 출처 : 연합뉴스

미 핵과학자회는 핵무기와 AI로 인한 위험을 지적하면서 한편으로는 최근 발생하는 강대국들의 각종 분쟁에도 주목했다.

핵과학자회의 홀츠 교수는 “오랜 시간 힘들게 구축한 국제적 합의가 붕괴하면서 강대국 간 승자독식 구조의 경쟁이 가속화하고 국제 협력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세계가 우리 대 그들’이라는 식의 제로섬 방식으로 분열한다면 결국 우리 모두가 패배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덧붙였다.

이는 최근 들어 더욱 빈번해진 각종 전쟁과 군사 분쟁, 신냉전 등으로 인한 과도한 외교 갈등 등이 안보 불안을 비롯한 각종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1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1

관심 집중 콘텐츠

WC-135R

“이젠 정말로 전쟁 임박했나?” …항공모함마저 우습게 만드는 무기, 결국 여기로 배치되었다

더보기
샤히드 바게리함

“미국 항모 상대로 한국 무기 투입?” …본 적 없는 군함에 ‘발칵’, 전 세계 놀라게 한 정체가?

더보기
KF-21

“미국·유럽 다 필요 없다” …공군 사령관이 직접 선언, 모든 판 뒤엎고 한국산만 구매한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