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드디어 해냈다”…곧 전국에 깔릴 수 있단 소식에 기대감 ‘폭발’

댓글 0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 출처 : 연합뉴스

차세대 통신의 오랜 숙제가 풀렸다. 주파수를 높이면 속도는 빨라지지만 신호 도달 범위가 짧아지고 장애물에 취약해지는 ‘트레이드오프(trade-off)’ 문제다.

삼성전자가 KT,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와 협력해 이 기술적 난제를 돌파하며 6G 통신의 핵심 주파수 대역인 7GHz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속도 검증에 성공했다.

삼성전자는 20일 서울 우면동 R&D캠퍼스에서 초고집적 다중 안테나(Extreme-MIMO) 기술을 활용한 6G 통신 검증 결과를 발표했다.

기지국에서 단말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다운링크 속도에서 최대 3Gbps를 기록했다. 이는 기존 5G 대비 약 2배 빠른 수치다.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 출처 : 연합뉴스

삼성전자가 개발한 기지국 시제품과 KT의 통신 환경, 키사이트의 시험용 6G 단말기를 결합해 실제 상용 환경에 가까운 조건에서 진행된 검증이다.

7GHz의 양날의 검, ‘속도 vs 범위’ 딜레마 해결

7GHz 대역은 5G 주력 주파수인 3.5GHz보다 대역폭이 넓어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유리하다.

하지만 주파수 특성상 전파가 멀리 가지 못하고 건물이나 나무 같은 장애물에 쉽게 막히는 구조적 한계가 있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고주파 대역의 기술적 난제가 6G 상용화의 최대 걸림돌로 지목되어 왔다.

삼성전자는 다수의 안테나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신호 효율을 극대화하는 초고집적 다중 안테나 기술로 이 문제를 극복했다.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 출처 : 연합뉴스

실제 검증 과정에서 8개의 데이터 스트림을 동시에 전송하며 5G 수준의 통신 범위를 유지하면서도 전송 속도를 대폭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안테나 집적도를 높여 신호 손실을 상쇄하는 방식으로, 이론적으로 가능했던 기술을 상용 수준에서 입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AI·XR 시대 대비… 고용량 데이터 처리 기반 마련

이번 기술 검증의 또 다른 의미는 향후 폭발적으로 증가할 데이터 수요에 대응할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확보했다는 점이다.

인공지능(AI) 서비스와 확장현실(XR) 같은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은 기존보다 수십 배 많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아야 한다.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 출처 : 연합뉴스

8개의 동시 데이터 스트림 전송 성공은 다수 사용자가 동시에 고용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처리 역량을 입증한 셈이다.

정진국 삼성전자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차세대 통신의 혁신적인 속도 향상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미래 네트워크 기술 확보를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종식 KT 미래네트워크연구소장 역시 “6G 상용화 준비의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평가하며 “초고속·몰입형 서비스 구현을 위한 핵심 기반 기술을 마련하게 됐다”고 전했다.

2030년 상용화 목표… 표준화·생태계 확장 속도전

한국 정부는 2024년부터 2030년까지 1조 원 규모의 6G 기술 개발 예비타당성 조사를 확정하고 2030년 이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삼성전자 6G 통신 성공 / 출처 : 연합뉴스

업계에서는 이번 검증 성과가 상용화 일정을 앞당기는 중요한 마일스톤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키사이트의 카일라쉬 나라야난 통신솔루션사업부 사장은 “연구와 상용화 사이의 간극을 해소했다”며 “차세대 무선 통신 기술 혁신에 기여해 고객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통신 사업자 및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6G 기술 표준화와 생태계 확장을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초기 기술 검증 성공이 향후 표준 주도권과 시장 점유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0
공유

Copyright ⓒ 더위드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관심 집중 콘텐츠

르노 차세대 하이브리드 엔진 공개

“현대차 하이브리드 싹다 망하겠네”…르노 연비 30km/l 신기술 등장에 ‘발칵’

더보기
KF-21 보라매 미사일 개발

“한국에 갑질하던 외국들까지 발칵”…李 대통령 직접 팔 걷고 나서자 ‘이럴 수가’

더보기
현대차 유럽 시장 입지 강화

“도요타도 한 수 접었다”… 깐깐한 유럽인들이 5년 내내 선택한 ‘한국차’의 정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