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밖에 안 남았는데 “깜깜한 상황”…삼성전자, 이게 정말이라면

삼성전자
삼성전자 미국 테일러 공장 / 출처 : 연합뉴스

반도체 초격차를 외치던 삼성전자가 휘청이고 있다.

AI 반도체 경쟁력 약화와 실적 부진이라는 내부 악재에 더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인해 2026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는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 공장까지 문제가 제기되며 주가가 곤두박질치고 있다.

13일 삼성전자 주가는 장중 5만1700원까지 하락하며 2020년 6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7월 최고가(8만8800원) 대비 38% 폭락한 수준이다.

주된 하락 원인은 AI 반도체 경쟁력 약화

삼성전자
삼성전자 / 출처 : 연합뉴스

지난 8일부터 4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갈수록 낙폭이 커지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주가 하락의 주된 원인으로 AI 반도체 경쟁력 약화를 꼽고 있다.

삼성전자는 AI 시대의 핵심 부품인 고대역폭 메모리(HBM)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HBM3E 제품의 엔비디아 납품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시장의 의구심은 여전하다. 김광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12단 제품과 HBM4 등 차세대 제품에서 경쟁사와의 격차가 여전히 존재해 낙관적 판단을 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기대에 미치지 못한 3분기 실적도 주가 하락을 부추겼다.

삼성전자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HBM을 엔비디아에 공급하지 못한 게 주가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이지만 근본적으로 품질 관련 이슈가 전 제품에 걸쳐 제기됐다”며 “이 문제를 2025년에는 해결할 수 있는지가 주가 반등, 수익성 개선, DS 사업부 경쟁력 회복의 절대적 기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정부가 칩스법 지킬지 미지수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당선에 따른 불확실성도 가중되고 있다. 트럼프는 삼성전자에 64억달러 지원을 약속한 반도체 지원법(칩스법)에 비판적 입장을 보여왔다.

삼성전자는 2026년 가동을 목표로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에 170억달러를 투자해 반도체 공장을 건설 중이며, 2030년까지 총 450억달러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가 이 약속을 그대로 이행할지는 미지수다.

삼성전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 / 출처 : 연합뉴스

중국 견제를 위한 반도체 수출 규제 강화 가능성도 부담이다. 신석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중국향 반도체 수출 규제 강화는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국내 업체들에 부정적”이라고 지적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AI 반도체 산업에서 경쟁력 약화로 대외 불확실성에 가장 민감한 종목”이라고 분석했다.

외국인 33 거래일 연속 순매도 기록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탈도 가속화되고 있다. 외국인들은 지난 9월부터 33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기록했고, 그 규모는 약 13조원에 달한다.

이후 잠시 순매수로 전환됐다가 다시 10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인 보유 비중은 8월 말 56%대에서 현재 52.1%까지 하락했다.

삼성전자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개인 투자자들이 역대급 물량을 받아내고 있지만 반등을 이끌어내기에는 역부족이다. 신용융자잔고는 사상 최초로 1조원을 넘어섰다.

증권가는 삼성전자가 역사적 저평가 구간(PBR 1배 이하)에 진입했음에도 단기 반등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11만~13만원대였던 목표주가는 어닝쇼크 이후 8만~9만원대로 하향 조정됐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삼성전자의 부진은 경쟁사와의 근본적 기술력 격차에서 비롯됐다”며 “기술력 회복 방안을 실제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 수출 부진(1~10일 기준 17.8% 감소)과 경제 성장률 둔화 전망도 투자 심리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6

  1. 기업인을 정치적 희생양으로 만들지 마라 오너를 문재앙은 집권기간 내내 수갑채워 끌고 다녔다
    삼전은 불명예를 벗어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정치권력은 52시간 근무가 지존의 법칙인양 두손 묶는 행위를 멈춰야한다

관심 집중 콘텐츠

HD현대일렉트릭 성공 신화

46년 한 우물 파더니 “잭팟 터졌다”…온 세계가 감탄한 한국산, ‘이럴 수가’

더보기
CU GS25 International Success

한국 스타일 고집하더니 “6년 만에 돈방석”…세계인 홀딱 반한 한국산, 뭐길래

더보기
한국 비상계엄령 해외 반응

갑작스런 비상계엄인데 ‘미친 속도’…전 세계서 ‘감탄’ 이유가

더보기